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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SE 사업단, 창업인식 확산 위한 ‘En(trepreneurship)-Talk’ 개최 이미지
RISE 사업단, 창업인식 확산 위한 ‘En(trepreneurship)-Talk’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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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상상 그 이상의 세계를 향해 꿈꾸라 그리고 도전하라□ 우리 대학 RISE 사업단은 지난 11일 교내 산학연협동관에서 대학 내 창업 인식 확산과 구성원들의 창업을 활성화하고자 제1회 En(trepreneurship)-Talk 비교과 창업특강을 개최했다고 전했다.○ 이번 특강은 상상 그 이상의 세계를 향해 꿈꾸라 그리고 도전하라를 주제로 했으며, 재학 당시 학생 창업동아리 운영 경험이 있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이방혁 동문을 초청해 90분간 특강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현재 창업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거나 창업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참여했고, 강연자와의 질의응답 및 교류의 시간을 통해 창업 관련 궁금증을 해소하고 노하우를 습득했다.□ 변영조 미래창의인재교육원장(겸 RISE 사업단 부단장)은 이번 En-Talk가 상상 이상의 세계를 향해 나아가고자 하는 학생들의 꿈과 도전을 격려하고, 혁신적인 창업 아이디어의 발판이 되길 바란다며, RISE 사업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단계별로 적극 지원하고 실제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립한밭대 RISE 사업단은 교내 창업 문화 확산을 위해 오는 11월까지 창업특강을 둘째 주와 넷째 주 목요일마다 격주로 1회씩 정례화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 등록일2025-09-15 17:48:12
대학일자리본부, 2025 빌드업 신직업 원데이 캠프 성료 이미지
대학일자리본부, 2025 빌드업 신직업 원데이 캠프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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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변화하는 사회 동향부터 신직업 분석까지, 실질적 진로 역량 강화 기여□ 우리 대학 대학일자리본부는 지난 8월 11일과 9월 13일 총 2회에 걸쳐 진로취업 멘토링 프로그램인 2025 빌드업 신직업 원데이 캠프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1학년부터 3학년까지 재학생 총 41명이 참여한 이번 캠프는 현대사회에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기술 동향에 맞춰 학생들이 직면할 수 있는 일자리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여 학생들은 조별 활동을 통해 미래 산업 트렌드를 탐색하고, 각자의 전공 분야와 연계된 신직업 정보를 얻어 진로 목표를 구체화했다.○ 특히 제6회 대한민국 신직업미래직업 아이디어 공모전 대비와 연계하여 최신 사회 정책, 미래사회 발전 동향 및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굴한 신직업을 심층 분석하는 기회를 가졌다.○ 캠프에 참여한 건설환경공학과 신준섭 학생은 미래 직업들에 대해 구체적인 데이터로 접할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됐고, 특히 내가 어떤 역량을 키워야 할지 명확한 방향을 잡을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남윤의 대학일자리본부장은 이번 신직업 원데이 캠프는 학생들이 급변하는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미리 파악하고, 단계적으로 자신만의 미래 로드맵을 설계하는 데 중요한 기회가 되었다며 계속해서 기업과 학생, 지역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혁신적인 진로 프로그램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등록일2025-09-15 17:03:16
대학일자리본부, 2025 한집안 취업박람회 성료 이미지
대학일자리본부, 2025 한집안 취업박람회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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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총 19개 기업 및 대전고용복지플러스센터 참여, 구직 열기 후끈□ 우리 대학 대학일자리본부는 지난 9일 교내 체육관에서 지역 우수 기업과 청년 고용정책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2025 한집안 취업박람회를 개최했다고 전했다.○ 이번 박람회에는 상장기업 11곳, 중견기업 4곳 등 총 19개사가 참여했으며, 건설제조IT바이오자동차방산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채용 직무와 기업 정보를 소개하며 학생들과 활발히 소통했다.○ 또, 현장에는 기업뿐만 아니라 청년고용정책 상담 부스도 운영되어, 학생들에게 국민취업지원제도, 국민내일배움카드, 구직자도약패키지 등 다양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과 정책을 안내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기업 채용 정보뿐 아니라 청년 맞춤형 고용정책과 지원제도를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박람회에서는 기업 인사담당자들이 직접 상담을 진행하며 채용 절차, 산업 동향, 직무 특성 등에 대해 안내했으며, 계룡건설산업㈜과 ㈜삼진이앤아이의 기업설명회가 별도로 열려 기업과 학생 간 심층 소통의 장도 마련됐다.○ 남윤의 대학일자리본부장은 많은 학생들이 유익했다는 후기를 남겼다며, 앞으로 학생들이 더욱 잘 준비된 모습으로 기업을 만나고, 기업은 우수한 인재를 발굴할 수 있도록 박람회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국립한밭대학교 대학일자리본부는 이번 취업박람회를 통해 대학기업고용정책 기관이 함께하는 협력의 장을 마련했으며, 앞으로도 청년들의 진로 탐색과 취업 지원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어갈 계획이다.
  • 등록일2025-09-12 16:38:31
RISE 사업단·대전권대학 산학협의체, ‘반도체 8대 제조 공정 교육’ 성료 이미지
RISE 사업단·대전권대학 산학협의체, ‘반도체 8대 제조 공정 교육’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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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우리 대학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사업단은 지난 8월 11일부터 27일까지 총 3회에 걸쳐 지역 대학생 및 청년들을 대상으로 반도체 8대 제조 공정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대전시 RISE 사업으로 마련된 이번 과정에는 대전권대학 산학협의체(이하 대산협) 8개 대학(국립한밭대, 대전과기대, 대전대, 배재대, 우송대, 우송정보대, 충남대, 한국폴리텍Ⅳ대) 학생 및 지역 청년 등 총 63명이 참여했다.○ 본 교육은 대전 뿌리․전후방 산업의 수요를 반영하여 ▲나노반도체 소자 이해 ▲반도체 재료 및 공학 지식 습득 ▲포토리소그래피, 박막 증착, 리프트오프(금속 패턴 형성) 등 8대 핵심 제조 공정 실습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특히 우리 대학 반도체소재부품장비센터의 전문 장비를 활용한 실습 중심 교육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반도체실험실 방문 및 연구원 특강을 통해 현장 연계형 학습 기회를 제공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대산협 공동으로 운영됐으며, 대학별 특화 인프라와 자원을 공유하여 개별 대학 단독으로는 제공하기 어려운 수준의 고품질 교육을 실현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를 통해 교육생들은 반도체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넓히고, 산업체가 요구하는 실무 역량을 직접 체득할 수 있었다.○ 성과 측면에서도 ▲대산협 회원교 학생 및 청년 총 63명 참여 ▲산업현장 맞춤형 실무 교육 및 출연연과의 협력을 통한 역량 강화 ▲지역 청년들의 취업 및 진로 연계 가능성 확대 등에 기여했다.□ 우승한 RISE 사업단장은 이번 교육은 대전시 전략산업과 연계한 대산협 공동프로그램의 대표적인 운영 사례이다라며, 앞으로도 반도체 분야 맞춤형 교육과정을 확대 운영하여, 연간 100명 이상의 학생이 참여하도록 하고, 지속적인 인재 양성과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프로그램을 주관․운영한 국립한밭대 이종원 사업부장은 대전권 각 대학의 RISE 사업단과 대산협은 2025년 이후 연차별 확대 로드맵에 따라 반도체, 바이오, 우주항공․국방 등 전략산업 분야 교육을 지속적으로 개설할 계획이라며,○ 만족도 조사와 성과 공유회 등을 통해 교육 품질을 더욱 고도화하고, 대전이 국가 전략산업 중심 도시로 도약하는 데 필요한 핵심 인재를 지역에서부터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 등록일2025-09-04 17:58:14
대학일자리본부, ‘2025 공정데이터분석사 양성과정’ 성료 이미지
대학일자리본부, ‘2025 공정데이터분석사 양성과정’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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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공정데이터분석의 이론부터 실무까지 통계분석 프로그램 활용 역량 제고□ 우리 대학 대학일자리본부는 지난 25일부터 27일까지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점프업 프로젝트 참여자를 대상으로 공정관리 직무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2025 공정데이터분석사 양성과정'을 성공적으로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에는 생산/제조 분야에 관심 있는 총 37명이 참여했으며, 학생들은 제조 부문의 공정데이터 이해와 함께 통계분석 프로그램인 Minitab(미니탭)을 활용하여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별 데이터를 분석하는 과정을 직접 수행했다.○ 이를 통해 데이터 관리 능력과 분석 역량을 습득하고, 자격증 취득 시험 응시 기회까지 주어져 학생들이 취업 시장에서 공정관리자로서의 전문성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했다.○ 교육을 수료한 신소재공학과 천웅희 학생은 강의는 어려웠으나 실제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불량률의 원인을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공정관리자로서 나아가기 위한 필요 역량을 갖출 수 있게 되어 큰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남윤의 대학일자리본부장은 이번 과정은 학생들이 이론지식을 기반으로 현장에서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쌓을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기업과 학생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현장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 등록일2025-09-01 18:19:59
교육기획실, 2025 하계 광역권 대학협력 공동교육 프로그램 운영 이미지
교육기획실, 2025 하계 광역권 대학협력 공동교육 프로그램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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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3개 대학 참여, 콘텐츠 마케팅 솔로들의 실무형 캠프(작은가게, 큰 이야기)□ 우리 대학 교육기획실은 지난 27일부터 29일까지 2박 3일간 국립군산대, 국립한국교통대와 함께 대학생들의 창의적인 콘텐츠로 소상공인의 디지털 성장을 돕는 실전형 마케팅을 주제로 Triangie+캠프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광역권 대학협력 공동교육 프로그램은 용인 대웅경영 개발원에서 진행됐으며, 국립한밭대, 국립군산대, 국립한국교통대 3개 대학 재학생 48명이 참여했다.□ 캠프는 학생들의 실전 마케팅 기획력과 디지털 도구 활용 역량을 높이고 소상공인과의 상생을 통해 창의융합 실무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먼저 첫째 날에는 광고 기획 기업 탐방과 콘텐츠 마케팅 기본 교육을 통해 최신 트렌드를 배우고 그룹별 소상공인 상권을 선정해 콘텐츠 아이디어를 기획하는 실습을 진행했다.○ 둘째 날에는 소상공인과 직접 만나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자료를 확보한 뒤, 영상디자인AI 툴을 활용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피드백과 수정 과정을 거쳐 최종 납품 계획을 수립했다.○ 셋째 날에는 학생들이 캠프 기간 발굴한 아이디어를 피칭하며 문제 해결 솔루션을 공유하고 우수사례를 선정해 시상했다.□ 이성호 교육혁신본부장은 국립대학 간 특화 분야 교류와 공동 운영을 활성화하여 창의융합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대학 간 지속적인 네트워크 교류로 지역혁신을 도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등록일2025-08-29 14:54:57
RISE 사업단, 제4회 산학협력 매칭데이 성료 이미지
RISE 사업단, 제4회 산학협력 매칭데이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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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17개 기업 참여, 지역산업 혁신과 산학 연계 강화 기대□ 우리 대학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사업단은 지난 28일 교내 산학연협동관에서 제4회 산학협력 매칭데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학협력 매칭데이는 대학과 기업 간 1:1 맞춤 컨설팅을 통해 지역 기업의 문제를 발굴하고,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 특히 이번 4회 차 매칭데이는 국립한밭대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과 2020~2025년도 산학공동연구 수행기업을 주요 참여 대상으로 했다.○ 이들 기업들은 캠퍼스 내에 위치해 있거나 대학과의 연계성이 강해 일반 기업들에 비해 연구개발 및 사업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해 대학의 기술지도와 장비 지원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다.○ 이날 행사에는 17개 기업과 기업의 문제 해결을 위해 기술지도(기술․경영․디자인․공동활용장비 분야)에 참여할 전공 교수들을 비롯해 우승한 RISE 사업단장 및 백강 부단장 등 50여 명이 함께 했다.○ 참여한 대학의 전공 교수들과 기업 관계자들은 1:1 상담을 통해 기업의 애로사항을 구체적으로 진단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했다.○ RISE 사업단은 앞으로 기업의 수요에 따라 △산학공동연구 △상품화 과제 △기업연계 캡스톤디자인 △공동활용장비 지원 등 주요 매칭 프로그램으로 연계해 나갈 예정이다.□ RISE사업단 우승한 단장은 이번 매칭데이를 통해 발굴된 기업 수요를 대학의 연구․기술 역량과 연계하여 후속 협력사업으로 확장해 나가겠다며, 참여기업이 실질적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등록일2025-08-29 14:26:58
건물형 태양광산업 생태계 대응 전문 인력 양성 연구소, 호치민공과대와 연구 협력 합의각서 체결 이미지
건물형 태양광산업 생태계 대응 전문 인력 양성 연구소, 호치민공과대와 연구 협력 합의각서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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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우리 대학 건물형 태양광산업 생태계 대응 전문 인력 양성 연구소는 지난 19일 베트남 호치민공과대학교(Ho Chi Minh City University of Technology, HCMUT)와 연구 협력을 위한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교가 공동 연구 및 프로젝트 수행, 기술 교류 등 다방면에서 협력을 확대하고자 마련됐으며, 특히 건물형 태양광 산업 생태계 대응 전문 인력 양성 사업에 참여 중인 대학원생들에게 국제 공동 연구와 기술 교류 기회를 제공하고, 산업 맞춤형 글로벌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국립한밭대 방문단은 ▲건물 일체형 태양광(BIPV) 시스템 설계 및 최적화 ▲BIPV용 태양광 패널 모듈 개발 ▲EnergyPlus와 머신러닝을 활용한 건물 에너지 시뮬레이션 및 최적화 ▲IoT 기반 스마트 빌딩과 재생에너지 통합 전략 등을 주요 연구 분야로 제시하며 향후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건물형 태양광산업 생태계 대응 전문 인력 양성 연구소 김동수 소장은 이번 만남을 통해 두 대학의 연구진이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공유하고, 잠재적인 공동 연구 주제를 논의할 수 있었다며,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실질적 연구 성과와 산업 연계 가능성을 높이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 등록일2025-08-26 15:05:42
SW융합연구소, 제1차 에듀테크 공동 워크숍 성료 이미지
SW융합연구소, 제1차 에듀테크 공동 워크숍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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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국립한밭대, 연세대 교육연구소, 전국AIDT교사연구회 공동 개최- 교실현장 중심 에듀테크: TPACK 기반 수업 개발과 AI 도구의 실제를 주제로 발표와 토론 진행□ 우리 대학은 지난 23일 국립한밭대 SW융합연구소와 연세대 교육연구소, 전국AIDT교사연구회가 공동으로 교실현장 중심 에듀테크: TPACK 기반 수업 개발과 AI 도구의 실제라는 주제로 제1차 에듀테크 공동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교사들의 기술 활용 교육에서 활용되는 기술 교수내용지식(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 이하 TPACK)을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하여 교사들이 디지털 기술과 AI를 교육 현장에 효과적으로 통합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워크숍을 주관한 국립한밭대 SW융합연구소 최창범 소장은 먼저 국립한밭대와 ㈜Notal(대표이사 박종진), ㈜시뮬테크(대표이사 함규식)가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는 온-디바이스(On-Device) 생성형 AI를 활용한 교사지원 AI 도구를 소개하고 시연했다.○ 해당 도구는 교실 현장 내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외부로 유출하지 않고 분석하는 도구로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교사의 업무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설계됐다.○ 최 소장은 해당 교사지원 AI 도구를 토론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의 참여도와 태도를 분석한 활용 사례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다음으로는 참석자들의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는데, 편은진 박사(연세대 교육연구소)는 TPACK 프레임워크와 수업 적용에 대해 발표하며, TPACK 기반 수업 개발은 단순한 기술 사용을 넘어 교육 본질과 융합된 교사 역량 강화는 물론 디지털․AI 시대에 적합한 미래형 수업모델 창출을 위한 방향성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김진호 교사(전남 영광중앙초, 영광영재교육원)는 AI TPACK을 활용한 초등영재교육의 방향 모색을 주제로, TPACK 프레임워크에 기반한 수업 사례와 생성형 AI를 활용한 바이브 코딩을 적용하여 초등영재교실에서 활용 가능한 SW수업에 대해 발표했다.○ 박하진 교사(안동교육지원청)는 TPACK을 중심으로 특수교사 테크놀로지 활용 교수 설계 역량 향상 프로그램을 제안하며, 특수교사가 단순히 보조공학 기기 및 디지털․AI 기술의 사용을 넘어 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목표․교수전략․평가, UDL 등을 통합하는 교수 설계 역량을 갖추어야 함을 강조했다.○ 또, 송윤오 교사(충남 선장초)는 TPACK 기반 초등수학 영역별 프로젝트 구성 방안 탐색을 주제로, TPACK 관점에서 각 수학 영역의 핵심 개념과 교수 전략을 정교하게 연결하고, 이를 학생들의 실제 삶과 연결되는 프로젝트로 구현하는 교사의 수업철학과 에듀테크 도구가 만나야 교육적 의미가 살아날 수 있다고 했다.○ 노경모 교사(광주 동림초)는 TPACK을 활용한 학습자 참여 중심 수업에 대해, 디지털 도구를 통해 자료 제작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고, 탐구와 토론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설계한 과정 소개와 이를 통해 학생들이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협력적으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참여 중심 학습의 효과성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김현우 교사(세종 전의초)는 TPACK 기반 디지털 융합 과학교육 수업 설계와 실천 방안 탐색을 주제로,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과학 실험 수업 사례를 소개하며, TPACK 관점에서 디지털 융합 과학 교육이 교사에게는 수업 설계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하고, 학생들에게는 실험과 탐구의 경험을 강화하는 교육적 가치를 지닌다고 설명했다.□ 최창범 소장은 에듀테크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이 선생님의 부담을 줄이면서도 학생들의 개별 수준 맞춤형 교육을 이룰 수 있는 핵심 기술이다라며, 급변하는 교육 현장에서 인공지능 기반의 TPACK 프레임워크를 통해 교사 역량 향상이 이루어 질 수 있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 등록일2025-08-26 14:5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