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한밭People

게시물 검색
교수 4명, 세계 상위 2% 과학자 선정 이미지
교수 4명, 세계 상위 2% 과학자 선정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86
  • □ 우리 대학은 국제저널 엘스비어(Elsevier)와 미국 스탠포드대 교수 연구팀이 지난 11월 발표한 최상위 2% 세계 과학자 리스트에 총 4명의 교수가 선정돼 세계적 수준의 연구역량을 인정받았다고 전했다.○ 최상위 2% 세계 과학자 리스트는 22개의 주요 학문 분야, 176개의 세부 분야별 최소 5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한 전 세계 연구자 중 SCOPUS에서 제공한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산출된 논문 피인용도에 따른 영향력을 분석하여 선정했다.○ 분석 방법으로는 연구성과 색인/인용 데이터베이스인 SCOPUS에 등재된 1788~2021년 논문을 기준으로 △논문의 총 인용 수 △h-인덱스 △공저자에 의해 수정된 hm-인덱스 △단독저자 △단독저자 또는 제1저자 △단독저자, 제1저자, 교신저자 역할별 논문 인용 횟수 등 6가지 주요 평가지표를 활용하여 점수로 환산했다.□ 우리 대학은 이번에 발표된 최상위 2% 세계 과학자 리스트에 △신소재공학과 박경태(재료) △화학생명공학과 유선율(에너지) △전기공학과 권정민(전기/전자공학) △창의융합학과 김석균(전기/전자공학) 교수 총 4명의 교수가 이름을 올렸다.□ 우리 대학 오용준 총장은 앞으로도 교수님과 학생들이 각 분야에서 연구에 더욱 매진하여 좋은 성과를 내고 글로벌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관련 인프라 확충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엘스비어(Elsevier)의 이번 발표에서 영향력 높은 연구자가 가장 많이 등재된 나라는 미국(78,014명), 영국(18,166명), 독일(10,746명) 순이며, 우리나라는 총 1,881명, 전체 17위로 나타났다.
  • 등록일2023-01-06 10:11:56
산업디자인학과 학생들, 제15회 공간디자인대전 최우수상 등 다수 수상 이미지
산업디자인학과 학생들, 제15회 공간디자인대전 최우수상 등 다수 수상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62
  • □ 우리 대학 산업디자인학과 학생들이 최근 열린 제15회 공간디자인대전 시상식에서 최우수상, 우수상, 특선 등 다수의 상을 수상하며 그 실력을 입증했다고 30일 밝혔다.○ 제15회 공간디자인대전은 월간 인테르니앤데코(Interni공간, 아름다움과 아름다운 것들의 차이를 주제로 열린 이번 공모전에서 우리 대학 산업디자인학과 3학년 이세빈, 정명지, 김성준 학생이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세 학생은 이번 공모전 주제에 대한 고민 끝에 아름다움을 행복으로, 또 아름다움의 차이는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방식이라고 해석하여 가족의 화합, 공동체 의식을 추구하던 과거와 개개인의 가치를 우선시하는 현재가 행복을 매개로 연결되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디자인 했다.○ 출품작 주제는 HAPPY WAY; 행복을 추구하는 변하지 않는 길로, 공동체와 개인의 행복을 중시하는 사람들이 변하지 않는 아름다움, 행복을 찾아내야만 하는 것이 아닌 이미 우리 모두가 그 행복을 가지고 있음을 깨닫게 해주는 공간으로 구성했으며, 사람들의 흥미와 재미를 이끌어내기 위해 골드버그 장치라는 체험적 요소를 접목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정명지 학생은 본선 진출과 최우수상이라는 결과가 믿기지 않지만, 후회 없이 해보자는 마음으로 열의를 가지고 공모전을 준비했다며, 교수님의 조언과 응원, 많은 도움을 준 친구들, 같이 밤새며 준비한 팀원들이 있었기에 가능했고, 이번 수상을 계기로 더욱 역량을 키워 좋은 디자이너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학생들의 이번 공모전 출품은 산업디자인학과 공간디자인전공 안세윤 교수가 지도한 공간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성과이며, 산학협력단 LINC 3.0 사업의 지원을 받았다.□ 또한, 우리 대학 산업디자인학과는 이외에도 인테리어 코디네이션 부분에서 특별상 2팀, 특선 1팀, 장려상 2팀, 입선 1팀과, 인스토어 머천다이징 부분에서 우수상 2팀, 특별상 2팀, 특선 1팀, 장려상 1팀, 입선 1팀이 입상하는 등 총 14팀이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 등록일2022-12-30 10:08:19
전자공학과 김건주 대학원생·이경재 교수, IEEE VTS Seoul Chapter Award 우수논문상 수상 이미지
전자공학과 김건주 대학원생·이경재 교수, IEEE VTS Seoul Chapter Award 우수논문상 수상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153
  • □ 우리 대학은 전자공학과 김건주 대학원생과 이경재 교수가 국제전기전자공학인협회(IEEE) 이동체기술분과(VTS) 주최로 열린 국제학술대회에서 VTS Seoul Chapter Award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20일 밝혔다.○ 김건주 대학원생과 이경재 교수는 지난 8월 개최된 국제학술대회 2022년 IEEE VTS 아시아 태평양 무선통신 심포지엄(Asia Pacific Wireless Communications Symposium)에서 무선통신 정보 및 전력 동시 전달을 활용한 다중 홉 증폭 재전송 기술에 관한 논문을 발표했다.○ 본 논문은 무선 신호를 통하여 정보뿐만 아니라 전력을 동시에 송수신하는 기술에 관한 연구로, 최근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IoT 환경에서 높은 에너지효율을 제공할 수 있는 무선통신 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다.○ 김건주 대학원생은 기존 이경재 교수 연구실에서 발표한 바 있는 복호 재전송 방식을 확장하여 증폭 재전송 기술을 최적화하였고 전송 전력을 추가적으로 줄일 수 있음을 확인했으며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지난 16일 협회로부터 IEEE VTS Seoul Chapter Award 수상을 연락받았다.□ 논문의 교신저자인 이경재 교수는 김건주 연구원은 학부생 때부터 관련 연구를 시작해 석사과정 중에 심도 깊은 연구주제를 주도적으로 진행해 왔다면서, 그 동안에 노고에 감사하며,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 대학 전자공학과는 교육부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대학원 인력양성사업인 4단계 BK21과 ICT혁신인재4.0 사업에 선정되는 등, 미래 모빌리티 관련 기술을 선도하는 석박사급 연구인력을 꾸준히 양성하며 우수한 연구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 등록일2022-12-20 17:16:03
이효찬 학생 캡스톤디자인 연구팀,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이미지
이효찬 학생 캡스톤디자인 연구팀,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291
  • □ 우리 대학 창의융합학과 이효찬 학생 캡스톤디자인 연구팀은 엘리베이터 시스템 적용 다중 모터 동기화에 대한 제어기술을 개발하여 국제학술지 Energies에 논문을 게재했다고 밝혔다.○ 이효찬 캡스톤디자인 연구팀(이효찬, 이현철, 이재광, 박준희 학생, 지도교수 김석균)은 다중 모터 엘리베이터 HW 플랫폼 제작과 SW 레지스터 설정 및 세팅을 진행했으며, 최신 제어 기법 개발 및 C코드화 하여 실험 데이터를 확보했다.○ 이번 연구에서 학생들은 각도의 미분 정보를 추정치로 대체하여 부정확성과 고주파 노이즈 성분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모델 독립형 속도 추정기술 개발을 통한 속도 피드백 정보의 정확성을 높였다.○ 또한, 능동 댐핑 주입과 외란 추정기(DOB)를 통해 기존 산업계에서 주로 사용되었던 비례-적분(Proportional-Integral, PI) 제어와 간단한 보상기 결합형 PI 제어 성능 하락 문제를 해소했다.○ 이러한 개발 이론들을 2개의 BLDC 모터와 상용 드라이버, 32비트 제어보드를 이용해 실험으로 검증했고, 엘리베이터의 층수 제어와 다중 모터의 동기화 제어의 성능 개선을 확인했으며, 대용량 시스템에서는 더욱 큰 성능 향상이 기대된다.○ 연구팀은 이번에 개발한 신기술을 개선하고 다양한 동기화 제어기술 개발을 계획하고 있으며, 특허 출원을 통해 기술 이전도 계획하고 있다.□ 한편, 연구에 참여한 학부생 이현철, 이재광, 박준희 학생은 전기자동차 연구 기업에 취업했으며, 제1저자인 이효찬 학생은 학석사통합과정 이후 박사과정 진학과 광주과학기술원(GIST)에서의 박사전문연구요원을 통한 군 병역 특례를 계획하고 있다.
  • 등록일2022-12-13 15:57:35
김동현 학생, ‘33rd ISChE’ 국제학술대회 우수구두발표상 수상 이미지
김동현 학생, ‘33rd ISChE’ 국제학술대회 우수구두발표상 수상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297
  • □ 우리 대학 화학생명공학과 김동현 학생이 The 33rd International Symposium on Chemical Engineering(이하 ISChE) 국제학술대회에서 우수구두발표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올해 33번째를 맞아 일본 후쿠오카에서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열린 ISChE 국제학술대회는 한국화학공학회(KIChE)와 일본화학공학회(SCEJ)가 주관했다.○ 우리 대학, 서울시립대, 성균관대, 충남대, 한국교통대, KAIST 등 우리나라 대학과 일본의 가고시마대, 교토대, 규슈대, 도호쿠대, 오카야마대 등에서 약 180명의 교수와 학생들이 참여했고, 심포지엄에서는 124편의 구두발표 등을 통해 관련 연구와 기술 교류를 진행했다.○ 우리 대학 화학생명공학과 3학년인 김동현 학생은 이번 대회에서 Effective Industrial Sludge Waster Recycling Method for Synthesis of CMP Slurry를 주제로,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슬러지 폐기물에서 염기성 물질과 초음파를 이용하여 규소 성분을 추출 및 재활용하여 반도체 공정인 화학적-물리적-연마(CMP)에 응용하는 내용의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총 16명의 우수구두발표상 수상자 중 유일하게 학부생으로 수상한 김동현 학생은 석박사과정 대학원생들 사이에서 준수한 영어 실력과 연구 주제의 독창성 및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우리 대학 화학생명공학과 윤창민 지도교수는 학부생임에도 최선을 다해 대학원생들과 경쟁하여 우수구두발표상을 수상한 김동현 학생이 대견하며, 앞으로도 한밭대학교의 학생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육과 연구에 매진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윤 교수 연구실은 꾸준한 연구 성과를 내며 4학년 김지원 학생이 최근 한밭대생 최초로 제9회 수림재단 동교인재상 금상을 수상하기도 했으며,○ 윤창민 교수는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 소재개발팀 책임 엔지니어 출신으로 산업현장의 경험을 기반으로 반도체 후공정 관련 강의를 한밭대학교와 나노종합기술원에서 진행하고 있다.
  • 등록일2022-12-13 15:53:30
김지원 학생, ‘제9회 동교(東喬)인재상’ 금상 수상 이미지
김지원 학생, ‘제9회 동교(東喬)인재상’ 금상 수상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458
  • □ 우리 대학 화학생명공학과 4학년 김지원 학생이 지난 8일 재단법인 수림재단에서 주관하는 제9회 동교인재상에서 한밭대 학생 중에는 최초로 금상을 수상했다.○ 동교인재상은 수림재단 설립자인 동교 김희수 전 이사장의 교육 이념을 받들어 미래 인재를 발굴하여 그 공적을 치하하고 격려함으로써 많은 학생들의 귀감이 되도록 함에 있다.○ 지원 자격은 국내 4년제 이상 대학의 최종 학년 재학생으로 재학 중에 탁월한 성과를 이뤄 타의 모범이 되고, 대학의 위상 제고와 발전에 크게 기여한 개인 또는 팀의 대표가 최종 학년에 해당하는 단체이며,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통해 올해는 20명의 수상자를 각 분야에서 선발했다.□ 우리 대학 김지원 학생은 현재까지 △자율주행차량용 라이다 인지형 검은색 소재 개발에 관한 SCIE급 논문의 제1저자 △궐련형 담배를 재활용한 슈퍼커패시터용 소재 개발에 관한 KCI급 논문의 제1저자 △다양한 색상의 전기감응형 스마트 유체의 개발에 관한 SCIE급 논문의 공동저자 △슬러지 폐기물을 활용한 CMP용 슬러리 연구에 관한 KCI급 논문의 공동저자 게재와 각종 학술대회 우수 논문상 수상 등을 성과로 인정받아 금상을 수상했다.○ 김지원 학생은 연구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제공해 주시고 지속적으로 조언해주신 윤창민 지도교수님과 매일 늦은 밤까지 연구실에서 버티며 의지하고 응원해준 연구실 동료들에게 공을 돌리고 싶다며, 수림재단의 이념과 같이 진행하고 있는 연구들을 바탕으로 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사람이 되겠다고 말했다.○ 윤창민 지도교수는 수상한 김지원 학생이 자랑스럽고, 한밭대학교의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되어 기쁘다며, 한밭대뿐만이 아닌 다른 지방대학들에도 밤낮을 가리지 않고 열심히 노력하는 교수와 학생들이 많이 있기에 많은 관심과 지원이 이어졌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 등록일2022-12-12 15:45:59
양우열 대학원생, 논문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이미지
양우열 대학원생, 논문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178
  • □ 우리 대학은 전자공학과 조성준, 양우열 대학원생이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과 한국전자파학회가 공동 주최한 제21회 전파분야 대학(원)생 논문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전자공학과 조한신 교수 연구실 소속 조성준, 양우열 대학원생은 전파 기술 분야 고고도 통신시스템을 위한 Deep Q-Learning 기반 동적스펙트럼 공유기술로 논문을 발표했다.○ 본 연구는 차세대 무선 네트워크의 주요 구성 요소로 평가받고 있는 고고도 통신시스템(High Altitude Platform Station, HAPS)의 성능 개선과 더불어 스펙트럼 공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HAPS의 송신 전력 제어 기술을 다뤘다.○ 이를 위해 Deep Q-Learning(DQL)을 사용해 Exhaustive search와 같은 기존 알고리즘보다 더 짧은 연산시간만으로도 우수한 성능을 제공함을 확인했으며, 연구결과는 스펙트럼 공유 문제를 해결하는데 실질적인 적용이 가능한 연구로 평가되어 많은 관심을 받았다.○ 연구내용으로, 조성준 대학원생은 HAPS의 다중 위상 배열 안테나 모델링과 안테나 패턴 구현을 비롯한 전체적인 시스템 모델링과 스펙트럼 공유 최적화 문제를 정의했다.○ 또한, Multi agent DQL 알고리즘으로의 확장을 통해 각 셀의 송신 전력을 제어하여 간섭 보호 기준을 만족함과 동시에 Outage를 최소화할 수 있는 DQL 기반 HAPS 송신 전력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했으며, 간섭 수신 서비스의 다양한 위치에 따른 솔루션을 제공했다.○ 양우열 대학원생은 Multi agent DQL 알고리즘 모델 설계와 더불어 DQL의 과대평가로 인한 성능 저하가 발생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Double DQL(DDQL)을 추가적으로 적용했다.○ DDQL 알고리즘을 통해 본 시뮬레이션에서 DQL의 성능 저하가 발생하지 않았음을 증명했으며, 이를 통해 DQL만으로도 충분한 학습이 가능하다는 연구 결과를 소개했다.□ 학생들을 지도한 전자공학과 조한신 교수는 두 대학원생의 최우수상 수상을 축하하며, 연구에 매진하고 있는 모든 학생들이 각자의 분야에서 좋은 결실을 거둘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등록일2022-11-24 15:5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