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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민욱 교수 연구팀, 회오리 구조의 고성능 텔루륨 열전 결정 개발 이미지
오민욱 교수 연구팀, 회오리 구조의 고성능 텔루륨 열전 결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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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우리 대학 신소재공학과 오민욱 교수 연구팀은 회오리 형태로 회전하는 구조를 가지는 텔루륨 결정을 이용해 기존 기록보다 약 30%가량 성능이 높은 고효율 열전소재를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열전소재란 차량이나 선박, 공장 등에서 버려지는 열을 회수해 전기 에너지로 변환할 수 있는 물질로 친환경적으로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차세대 에너지 변환 기술로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열전소재의 효율은 다른 에너지 변환 소재들보다 낮기 때문에 타 소재 대비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성능 향상이 필수적이나, 이는 마치 전기가 잘 흐르는 스티로폼을 개발하는 것만큼이나 어렵기 때문에 열전소재의 성능은 오랜 연구에도 불구하고 쉽게 개선되지 않았다.□ 오 교수 연구팀은 열전소재의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회전의 개념을 열전소재 설계에 최초로 도입했으며, 텔루륨은 결정 성장 시 불순물 함유량에 따라 특정 방향으로 회전하며 정렬하는 성질이 있고, 이 회전축이 전기를 흐르게 하는 통로로 작용함과 동시에 열전달을 막는데 효과적인 구조라는 것을 최초로 발견했다.○ 회오리가 회전하는 모습과도 유사한 텔루륨의 미세구조를 실험적으로 관찰하기 위해 연구팀은 2차원 검출기가 설치된 4축 X선 회절 분석기와 주사형 투과전자현미경 및 원형편광이색성 분광기 등 최신 소재 분석 장비를 활용했다.○ 또한, 회전축과 수직인 방향으로 성능을 측정하면 효율이 대폭 감소하는 것으로 보아 텔루륨 결정에서 회전하는 미세구조가 열전 성능 향상에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했다.○ 연구를 주도한 우리 대학 오민욱 교수는 현재까지 열전소재 개발은 열 전도도 저감 시에 전기적 물성의 저하도 일어나는 트레이드 오프(Trade-off)의 딜레마를 피할 수 없었는데, 이번 연구결과는 미세구조 제어를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했다는 것에 그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 대학 신소재공학과 애비 스탠리 박사과정과 KAIST 신소재공학과 장한휘 박사과정이 공동 제1저자로 참여한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미래소재 디스커버리 사업 지원을 받았으며,에너지 분야 최상위급 국제학술지 Energy (인용지수: 39.714) 후면 표지 논문으로 지난 18일자 게재됐다.(논문명: Twisted grain boundary leads to high thermoelectric performance in tellurium crystals)
  • 등록일2023-01-19 09:3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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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 핵심기술 특화연구실 사업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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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우리 대학은 방위사업청과 국방기술진흥연구소가 주관하는 2022년 착수 국방 핵심기술(기초연구) 특화연구실 과제 공모에서 정보통신공학과 표성민 교수가 이끄는 연구 그룹이 최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지난 21일에 사업운영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국방핵심기술 기초연구는 국방분야 전문인력 양성 및 핵심원천기술 개발을 통한 선진 국방과학기술 기반 확보를 위해 수행되는 대학 및 정부출연 연구기관 중심의 사업으로, 개별기초와 특화연구실, 특정분야의 연구를 집중적으로 수행하는 특화연구센터로 구성된다.○ 이 중 특화연구실은 미래 핵심기술 분야에 필요한 기초연구 5개 내외의 과제를 연구실 단위로 집단 연구하는 사업이며, 이번 과제 공모에서 정보통신 무기체계 분야 전자파보안 특화연구실(연세대), 우주 공간 신호정보 특화연구실(한양대)과 더불어 한밭대학교는 우주계층 지능통신망 특화연구실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우리 대학 정보통신공학과 표성민 교수가 우주계층 지능통신망 특화연구실 사업을 총괄하고, 7개 대학 15명의 전임교수들을 연구진으로 구성하여 총 5개의 세부과제를 수행하며, 6년 간 50억 원의 정부 지원을 받게 된다.* 우주계층 지능통신망 특화연구실 세부과제 및 참여 연구진△제1과제 인공지능 기반 재구성 네트워킹 및 스펙트럼 관리 연구(한밭대 조한신, 이경재, 방인규, 김태훈 교수) △제2과제 인공지능 기반 저지연/고신뢰 핸드오버 및 다중 접속관리 시스템 연구(한국공학대 채승호, 충남대 정방철, 한경대 이호원 교수) △제3과제 분산 심층학습 기반 저전력 저피탐 협력통신 시스템 최적화 연구(부경대 이훈, 한밭대 문지환 교수) △제4과제 심층학습 기반 위성 탑재형 다중 빔성형 반사배열 안테나 연구(한밭대 표성민, 장한얼, 동신대 정진우, 유한대 이태학 교수, AFARM 방재훈 박사) △제5과제 퍼즐형 초광역 공간 위성영상 지능형 처리 연구(경희대 김규헌, 한밭대 최해철 교수)○ 특화연구실 총괄 책임자(겸 연구실장) 표성민 교수는 기존 국방분야의 데이터링크를 통한 감시정찰 시스템의 패러다임을 초월하는 뉴스페이스 시대에 우주를 향한 인공지능기반 통신, 안테나 및 영상처리 분야의 뉴프론티어 정신을 갖춘 연구중심의 석․박사 연구인력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우리 대학 국방 특화연구실이 주축이 돼 혁신적인 산․학․연․군․관의 협력을 바탕으로 국방 분야의 교육․연구 융합 허브를 구축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우리 대학은 이번 선정된 국방 특화연구실 사업 이외에도 미래 모빌리티를 주제로 4단계 BK21 사업과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을 통해 스마트자동차 특성화에 힘쓰고 있으며, 산학협력 명품인재양성을 위한 ICT혁신인재4.0 사업, 소프트웨어중심대학사업 및 LINC3.0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 등록일2022-12-29 16:31:30
에듀테크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교수법 집중 워크숍 개최 이미지
에듀테크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교수법 집중 워크숍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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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우리 대학 교수학습센터는 20일 교내 도서관 세미나실에서 교수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교수법 집중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연수원 이명관 강사를 초빙해, 강의와 연구의 자료관리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스마트워킹 교수법에 대해 특강을 진행했다.○ 이명관 강사는 올인원 워크 페이스인 노션, 에버노트 등을 활용한 수업 및 연구자료 관리 방법을 비롯해 다양한 툴을 활용한 효과적인 수업운영 노하우를 소개했다.○ 특히 노션을 활용한 팀 프로젝트 사례와 논문계획 관리, 강의계획서 작성 노하우 등 실질적인 수업운영 및 관리를 위한 기능 및 활용법을 소개하며 참여 교수들의 큰 관심을 모았다.□ 이날 워크숍에 참여한 일본어과 김의영 교수는 노션은 수업을 비롯해 일상의 모든 자료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툴 인 것 같다며, 오늘 학습한 내용부터 바로 활용해볼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우리 대학 김주리 교수학습센터장은 고등교육의 혁신으로 교수들의 에듀테크 역량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며, 우리 교수들이 에듀테크의 교육적 이해를 바탕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교수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해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 대학 교수학습센터는 지난 7월과 9월에도 에듀테크를 활용한 효과적인 교수법을 세미나 주제로 다루며 에듀테크 교수역량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 등록일2022-12-20 17:19:45
지역 청소년을 위한 4차 산업혁명 특화분야 교육 성료 이미지
지역 청소년을 위한 4차 산업혁명 특화분야 교육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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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우리 대학 미래인재교육원은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동아마이스터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 특화분야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지역 고등학생들에게 스마트팩토리 공정제어기술 과정과 반도체 제조공정 과정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첨단 산업 분야의 취업에 필요한 학생들의 현장 적응 능력을 키우고자 마련됐다.□ 동아마이스터고 학생 36명이 각 교육 과정별로 18명씩 참여했으며, 스마트팩토리 공정제어기술 과정은 1일차 스마트팩토리 적용 PLC제어회로 기초 및 응용 설계를 시작으로, 2일차에는 공정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SCADA운용 및 제어 기술에 대해 진행했다.○ 마지막 3일차는 산업용 로봇을 이용한 로봇 설치 및 운용, 로봇의 분해 조립 기술과 용접기술 교육을 진행하고, 팀을 만들어 교육 받은 내용을 바탕으로 고등학생들이 발표하는 시간도 가졌다.□ 반도체 제조공정 과정은 1일차에 반도체의 개념과 공정장비 사용법 소개 등 기초적인 내용으로 이론과 실습을, 2일차에는 반도체 포토공정 및 증착공정 이론과정과 반도체 소자제작 공정 실습과정을 진행했다.○ 그리고, 3일차에는 2일차에 이어 반도체 소자제작 공정과정 실습 교육을 받았다.□ 교육종료 후 실시한 설문에서 학생들은 이론만이 아닌 직접 실습을 해보면서 반도체의 제조 공정 과정을 더 깊이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스마트팩토리 제어기술을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친구들과 함께 조를 이루어 발표했더니 기억이 더 오래 남아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전반적으로 만족해했다.□ 한편, 우리 대학 미래인재교육원은 지역학생들 뿐만 아니라 재학생들 대상으로도 향후 4차 산업혁명 특화분야 교육을 더욱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 등록일2022-12-12 15:50:52
제4회 총장배 기업분석경진대회 성료 이미지
제4회 총장배 기업분석경진대회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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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우리 대학 미래인재교육원은 지난 11월 4일 교내에서 제4회 총장배 기업분석경진대회 본선과 시상식을 실시했다.○ 2019년부터 시작한 본 대회는 학생들이 대전세종충청권 소재 기업을 직접 분석해보며 구체적인 정보와 채용프로세스 등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기업 이해도를 높이고 취업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대회에는 총 36개 팀, 129명의 학생이 참여했으며, 지난 9월 26일부터 기업의 대내외적 환경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기업분석 전략과 보고서 작성방법을 다룬 전문가 특강과 컨설팅 등을 진행했다.○ 총 27개 팀이 예선을 통과했고, 최종 8개 팀(26명)이 본선에 올라 기업의 비전, 인재상, 채용프로세스, 주력사업 및 제품 등을 SWOT분석, 3C 분석 등을 활용해 분석하여 발표 경합을 벌였다.○ 대상은 반도체분야에서 성장가능성을 보여주는 하나마이크론㈜ 기업을 분석한 외유내강팀이, 최우수상은 기업오락실팀이 수상했다.□ 최종인 LINC 3.0 사업단장은 학생들이 오랜 기간 동안 기업분석경진대회를 준비하면서 취업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경진대회만이 아니라 평소에도 취업을 희망하는 기업에 대해 분석해보고 원하는 기업에 취업할 수 있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그리고, 지난 29일에는 경진대회에 참여했던 학생들 이외의 한밭대 재학생들에게도 기업분석의 중요성과 그 방법을 널리 알리고 기업이해도 제고 및 취업역량 강화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22 한밭대학교 산학협력Fair에서 관련 특강과 기업분석경진대회 수상팀의 발표를 진행했다.□ 앞으로도 미래인재교육원은 학생들이 기업분석경진대회 이외에도 기업을 알아가고 분석하면서 취업역량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 등록일2022-12-06 10:19:26
2022 K7U-Belt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이미지
2022 K7U-Belt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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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우리 대학 3단계산학연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단(LINC 3.0)은 2022 한밭대 산학협력 Fair 프로그램 중 하나인 K7U-Belt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국가중심국립대학 산학협력벨트(K7U-Belt)는 군산대, 금오공대, 부경대, 서울과기대, 창원대, 한국교통대, 한밭대 7개교로, 본 경진대회는 기업가정신을 지닌 혁신인재 양성을 위한 창업동아리 활성화를 목적으로 매년 개최해 오고 있다.□ 지난 28일 우리 대학 산학연협동관에서 개최된 이번 경진대회에는 △한밭대 △군산대 △금오공대 △창원대 △한국교통대 5개 대학의 학생들이 참여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뽐냈으며,○ 우리 대학 △어울림팀이 원터치 길이조절 목발로 대상을, △퐁당팀이 스틱형 수제청으로 최우수상을, △3D Makers팀이 3D 프린팅 무드등으로 우수상을 받았다.○ 대상을 수상한 원터치 길이조절 목발은 손에 잘 닿는 스위치를 이용해 목발의 길이를 쉽게 조정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다리가 불편한 장애인과 병원, 재활센터 등에서의 활용을 제안했다.□ 최종인 LINC 3.0 사업단장은 이번 한밭 Fair를 통해 학생들이 창업에 대해 배우고 한 단계 더 깊어지는 좋은 기회가 됐으며, 대학 간 창업동아리 네트워크가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선도하기 위한 전략 및 지역 인재양성에 힘쓰고 다양한 산학협력 모델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등록일2022-12-05 10:14:22
2022 글로벌 기업가정신 공동교육과정 성료 이미지
2022 글로벌 기업가정신 공동교육과정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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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우리 대학은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2일까지 교내 산학연협동관 등에서 2022학년도 글로벌 기업가정신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했다.○ 5일간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은 우리 대학 3단계산학연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단(이하 LINC 3.0, 단장 최종인)과 태국 마히돌대학교가 공동 마련한 것으로,○ 2019년부터 그동안 두 나라의 대학이 함께 글로벌 창업동아리를 결성하고 사업화를 위해 교육 등을 지원함으로써 글로벌 청년창업 역량을 제고하고 글로벌 창업생태계 구축에 시너지를 내기 위해 추진됐다.□ 교육과정에는 7명의 한밭대생과 4명의 마히돌대생 총 11명이 참여하고, 양 대학 지도교수 등 관계자 7명이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진행하여 글로벌 창업역량과 기업가정신을 함양하는 시간을 가졌다.○ 글로벌 기업가정신 공동교육과정은 투표를 통해 창업아이디어를 선정하고, 글로벌 창업동아리 팀을 결성해 비즈니스 모델 설계와 목표고객 및 시장 조사 등 전반적인 사업계획 수립에 대한 교육과 실습을 병행했다.○ 우리 대학 공공행정학과 전준영 학생은 창업에 관심이 많고 꾸준히 창업동아리 활동을 해 온 만큼 글로벌 네트워크를 키우며 개발한 아이디어를 실제 제품화하는 것이 목표이고, 더불어 상용화를 통해 성공적인 사업화에 도전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태국 방문단은 우리 대학 산학협력페어 프로그램인 창업경진대회와 시상식 등을 참관하고, 테스트베드 구축을 위한 학생창업아이디어 마켓을 비롯하여 메타버스 체험관 등에 참여하며 한밭대 대학창업 생태계와 역량을 확인했고,○ 대덕연구개발특구 투어 및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대덕이노폴리스벤처협회 창업기업 방문을 통해 대한민국의 정보통신기술과 미래과학기술을 체험하
  • 등록일2022-12-05 10:00:59
‘제1회 한밭대학교 교원창업 사례 공유회’ 개최 이미지
‘제1회 한밭대학교 교원창업 사례 공유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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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우리 대학은 지난 29일 산학연협동관에서 교원들의 창업 활성화 및 창업 문화 조성을 위한 제1회 한밭대학교 교원창업 사례 공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유회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3단계산학연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LINC 3.0) 교원창업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학내 교원창업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최종인 사업단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교원창업자 화학생명공학과 우승한 교수와 전자공학과 정연호 교수의 발표가 이어졌다.□ 첫 번째 발표에서는 우승한 교수가 우리 회사는 살아남을 수 있을까?라는 주제로 교원창업 사례를 공유했다.○ 식용색소 전문 기업인 ㈜엘그린텍을 설립하기까지의 창업 실패 경험, 아이템 발굴 및 살아남는 회사를 만들기 위한 자금 확보, 마케팅, 사업화, 산학협력, 수출준비 등 전 과정에 대한 생생한 발표로 참석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두 번째 발표에서는 전자공학과 정연호 교수가 교원창업 및 투자유치 사례를 통해 실시간 심장 모니터링 및 위험감지 전문기업인 ㈜엠에스엘의 창업 및 투자유치 사례를 중심으로 설립 배경, 과정, 인허가, 중장기 성장 계획 등을 공유했다.□ 최종인 사업단장은 지역 정주형 인재를 양성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교원창업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더욱 중요해지는 만큼 이러한 교류가 더욱 활성화 되면 좋겠다며, 창업을 준비하는 교원과 기존 창업 기업을 위한 교육, 투자유치, 성장지원 등 다양한 방안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 등록일2022-12-03 09:56:48
‘교육목표 이해를 위한 나만의 교육철학 정립하기’ 교수법 세미나 개최 이미지
‘교육목표 이해를 위한 나만의 교육철학 정립하기’ 교수법 세미나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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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우리 대학 교수학습센터는 30일 교내 국제교류관에서 교육목표 이해를 위한 나만의 교육철학 정립하기를 주제로 교수법 세미나를 개최했다.○ 교수 9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이번 세미나는 부산대학교 미래교육센터 이유나 교수를 강사로 초청해, 교육철학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교육철학을 점검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 교수는 교육철학을 실천하는 수업을 위해 자신만의 교육철학을 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으며, 교수자의 가치체계 점검 등 교육철학 정립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제안했다.○ 또, 교육철학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유동적이며 사회적 요구, 학습자 상황에 따라 충분히 변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 교수 자신의 교육철학 변천과정을 설명하며 교수와 학생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한 수업을 위해 계속해서 수업을 평가하고 성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를 주관한 김주리 교수학습센터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환경 속에서도 교육과 수업의 본질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코로나 이후 상황에서의 대학교육과 교육철학을 점검해 보기 위해 이번 세미나를 마련했다고 전했다.□ 한편, 우리 대학 교수학습센터는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최신의 교육 동향을 소개하고,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이론적실제적 정보를 제공하는 등 교수자의 교수(teachig)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지원에 힘쓰고 있다.
  • 등록일2022-12-01 09:4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