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ZOOM IN HANBAT

[ROTC 채현탁 후보생] 가치 있는 학교 생활을 위하여

작성자기획과  조회수188 등록일2021-03-05
채현탁 학군사관 후보생.jpg [2,875 KB]
채현탁 학군사관 후보생 (2).jpg [2,098.2 KB]
채현탁 학군사관 후보생 (3).jpg [1,960.9 KB]

캠퍼스를 거닐다 보면 우리는 종종 제복을 입은 학생들을 볼 수 있다. 또, 축제나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졸업식 등 크고 작은 대학행사에서도 볼 수 있다. 아마도 봉사활동을 자처하는 듯하다. 오늘은 그간 2년의 고된 훈련을 마무리하고 장교로서 새 출발 하는 학군사관 후보생들의 임관식이 있는 날이다. 중대장을 찾아 학군사관 후보생에 대하여 궁금증을 풀어보면 어떨까 한다.


external_image

자신에 대한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십니까? 저는 한밭대학교 학군단에 소속되어 있는 채현탁입니다. 현재 4학년이고 건축공학과에 재학 중입니다. 대학에서 조금 가치 있는 생활을 하고자 학군단에 입대하게 되었습니다.


학군단이란? 학생군사교육단의 약자로서 ROTC이라고도 

하고 전국 109개 대학에 배치되어있습니다. 최종 평가에서 합격 후 장교로 임관하게 됩니다.


학군단과 학사장교의 차이는? 많은 분이 좀 오해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학사장교와 학군단의 차이는 있습니다. 학군장교는 방학 중에 훈련이 집중되고 졸업과 함께 임관하게 되고 학사장교는 졸업 후 12주 훈련을 받고 임관을 하므로 학군단 장교가 좀 더 빠르게 임관하게 됩니다.


학군사관 후보생이 된 이유? 앞서 말했듯이 후보생이라는

직책이 학교생활을 좀 더 가치 있게 합니다. 2학년 때 지원을 했는데 성적, 체력 등 여러 가지를 봅니다.

채현탁 중대장님이 생각하는 가치는? 학군단의 가치는 품위 같습니다.


학군단의 최고 자랑은? 2019년 최우수학군단으로 선정되었습니다. 2020년 59기 선배님들의 쾌거를 이루셨는데 저희 60기도 선배님들의 좋은 행보를 잇도록 하겠습니다.


학군단에 합격하게 되면 어떤 혜택이 있을까요? 전쟁 유적지 탐방이 있습니다. 국내 및 해외에 있는 유적지를 탐방할 수 있고, 우리 대학교만의 혜택이 있다면 학생생활관을 우선

입사할 기회를 제공받습니다. 특별장학금 혜택도 있어

타 대학보다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군단에 지원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요? 가장 중요한 건

지원자의 의지입니다. 그 외 정보는 학군단 행정실이나 육군학생군사학교에서 자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합격 후 군사훈련은 힘들지 않은가요? 처음으로 접하기

때문에 힘들 수도 있어요. 하지만 본인의 의지만 있으면 충분히 견딜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본인은 어땠나요? 저는 정말로 훈련을 즐기면서 했습니다. 의지를 다지고 즐긴다 생각하면 모든 게 잘될 겁니다.


사격도 하시죠. 위험하지 않나요? 기초훈련 때 총을 처음

잡아보게 되는데 총성이나 반동을 받게 되면 긴장이 많이 되지만 총을 일단 발사해 보면 서서히 풀리면서 재미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많이 긴장했는데 하다 보면 특등사수도 하고 그렇습니다.


수련회도 있죠? 정확히 말하면 인성 수련회라고 하는데

선후배 간 인사의 시간이고 자기소개를 하는 대면의 시간이라고 보면 됩니다.


대학 생활의 지장은 없나요? 아무래도 학군단이 투자해야

하는 시간도 있기는 하지만 저의 경험으로 본다면 학생회

활동, 자치기구 활동하는 데는 지장이 없습니다. 물론, 방학 중에 훈련을 하므로 자격증 취득하는데 시간을 빼앗길 수는 있지만, 자기관리만 잘하면 문제가 되지 않을 듯합니다.

얼차려가 있나요? 요즘 알다시피 선진병영이라고 합니다.

병사들도 구타와 가혹행위가 없어지고 있는데 장교들이 그러면 되겠습니까? 하지만 후보생들이 품위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면 지도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선배님들이나 교수님들이 무섭지는 않나요? 선배님들은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지내다 보면 동네 형처럼 잘 대해줍니다. 교수님들은 후보생 처지를 잘 이해해줍니다. 군 생활을 오래 경험하신 분들이라 후보생 처지에서 생각해주시고 어려운 점이 있으면

품어주십니다.


그래도 학군단의 아쉬운 점은? 훈련이죠. 방학 중에 가는 것이기 때문에….


기간은? 1월 군사훈련 4주, 3학년 하계 때 가는 전투지휘자 훈련, 4학년 하계 때 가는 훈련이 있습니다.


여 후보생도 있죠? 남 후보생과 달리 권역별로 선발하기

때문에 인원도 적고 경쟁률도 높은 편입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졸업 후 바로 임관이 되나요? 네.


학군사관 후보생이 되기 전과 된 후의 바뀐 점은? 바로 두발이죠. 마음가짐이랄까요? 두발이 깔끔하다 보니까 마음가짐도 올바르게 바뀌는 것 같습니다.


후보생이 되어서 난처했던 점은? 유니폼이 창피한 후보생도 있겠지만 저는 선천적으로 관심 받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 그런 시선을 즐깁니다.


마지막으로, 한밭대에 바램은? 우선, 한밭대학교는 학군단에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한밭대 학생들이 학군사관에 지원을 많이 해서 많은 혜택을 받았으면 합니다. 많은 지원자를 통해 좋은 후보생을 양성하고 국방력을 더

강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지원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