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한밭People

창의융합학과 김다솔 석사과정생, 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작성자기획과  조회수21,625 등록일2024-02-26
창의융합학과 김다솔 대학원생.jpg [39.7 KB]

external_image


□ 우리 대학 창의융합학과 김다솔 석사과정생 (지도교수 이종희 교수)이 ‘제35회 한국광학회 정기총회 및 2024 동계학술발표회’ 우수논문상을 26일 수상했다.


 ○ 본 상은 한국광학회 2024 동계학술발표회에서 발표된 구두 발표 논문들을 대상으로 대회 이후, 논문의 학술적 가치를 따로 평가하여 수상자를 선정한다.


□ 이번 대회에서 김다솔 석사과정생은 디스플레이 분과에서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적용 가능한 마이크로미터 이하 두께의 유/무기 봉지 기술 개발’이라는 제목의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 해당 연구는 현재 전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유기전기발광소자(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OLED) 산업에서 최근 Vision Pro와 같이 AR/VR/MR 등 증강현실 기기에서 각광받고 있는 OLEDos(OLED on Silicone) 기술과 관련한 내용이다.


 ○ 상세 연구내용으로, 김다솔 석사과정생은 초고해상도가 요구되는 OLEDos 기기에서 기존 기술에서 나타나는 광학 간섭에 의한 색재현율 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유/무기 박막 봉지층의 두께를 1um 이하로 현저히 줄이는 결과를 발표했다.


 ○ 특히 상기 박막 봉지층 구성 요소인 유기막 층의 두께를 DPI(Dot Per Inch) 최적화 과정을 통해 제안하고, 박막 봉지층의 내화학성 특성 및 test wafer 적용 결과까지 보고하여 상용화에 바로 적용 가능한 기술을 발표한 점이 큰 이목을 끌었다.


□ 이번 연구결과는, 우리 대학 창의융합학과 이종희 교수 연구 그룹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실감메타버스연구소 실감디스플레이연구실 권병화 박사 그룹과의 공동연구로 수행했다. 


 ○ 또한, 본 연구는 2022년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이다[No. 2022-0-00026, 초실감 메타버스 서비스를 위한 입체영상 디바이스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