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한밭People

컴퓨터공학과, 학부생논문경진대회 동상 수상

작성자기획과  조회수2,281 등록일2022-05-26
한밭대 컴퓨터공학과 학부생 학술대회 발표1.jpg [516.1 KB]


external_image




□ 우리 대학은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숙명여자대학교에서 열린 ‘2022년 한국정보처리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ASK 2022)’에서 컴퓨터공학과 학부생들이 학부생논문경진대회 동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 한국정보처리학회는 1993년 설립 이래로 지난 29년간 매년 2회에 걸쳐 전국 규모의 학술발표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ICT 신기술에 대한 산·학·연 기관의 연구결과를 소개하며 지식과 정보 등을 공유하고 관련 분야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 우리 대학 컴퓨터공학과 4학년 민지민, 김지수, 김민지 학생은 이번 대회에서 ‘안티 포렌식에 강인한 딥페이크 탐지 기법’을 주제로 논문을 발표했다.

 

 ○ 기존 딥페이크 탐지 기법은 간단한 이미지 편집 도구 조작만으로 탐지 우회가 가능한 문제점이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안티포렌식 데이터셋을 생성하고 적대적 학습을 수행하는 방식의 안티포렌식에 강인한 딥페이크 탐지 기법을 제안했다.

 

 ○ 컴퓨터공학과 장한얼 지도교수는 “학생들의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학과 캡스톤디자인 수업을 통해서 좋은 연구 성과를 거두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학술발표대회 참여를 적극 독려하고 우수한 연구 실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