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한밭People

창의융합학과 노은경 씨, WISET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 선정

작성자기획과  조회수1,849 등록일2021-03-25
창의융합학과 노은경, 심은선, 이송 학생.jpg [99.3 KB]

□ 창의융합학과 석사과정 노은경 씨가 같은 과 심은선(4학년), 이송(3학년) 학생과 함께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에서 지원하는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 일반과정 연구팀에 선정되었다.


 ○ 이 사업은 공학을 전공으로 하는 여자 대학원생의 리더십 함양과 우수 연구개발 인력양성을 목표로 한다.


 ○ 건축, 금속․소재, 전기․전자․반도체, 화학공학 등 9가지 공학 분야의 전반적인 연구 주제를 다루며, 올해는 전국에서 일반과정 30팀과 심화과정 70팀이 선정됐다.


 ○ 노은경 씨 연구팀(지도 김민회 교수)은 ‘웨어러블 전자제품을 위한 강유전체 활용 융합형 반도체 메모리’라는 연구주제로 중․고등학생들과 팀을 이루어 오는 4월부터 10월까지 총 7개월 동안 공학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다.


 ○ 이번 연구는 비휘발성 메모리에 강유전체를 활용하였을 때, 강유전체가 플래시 메모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로 비휘발성 메모리의 수명과 내구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소자 제작 방법을 제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


 ○ 연구책임자인 노 씨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기술적 지식을 폭넓게 다루고 직접 경험해보면서 여학생들의 이공계 진학과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게 많은 경험들을 공유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