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한밭People

창의융합학과 장현준 석사과정, IMID 2025 국제학술대회 ‘현장우수포스터상’ 수상

작성자기획과  조회수369 등록일2025-09-01


-  친환경 소재 활용한 차세대 OLED 효율 향상 기술로 학계와 산업계 이목


우리 대학 창의융합학과 장현준 대학원생이 25회 국제 정보디스플레이 학술대회(The 25th International Meeting on Information Display, IMID 2025)’에서 현장우수포스터상을 수상했다.

 ○ IMID는 매년 한국정보디스플레이학회(KIDS)와 미국정보디스플레이학회(SID)가 주관하는 세계 최고 권위의 정보디스플레이 분야 전문 학술 행사로, 현장우수포스터상은 발표된 많은 포스터 논문 학술적 가치와 독창성이 뛰어난 연구를 현장에서 직접 심사하여 수여하는 의미 있는 상이다.

 ○ 장현준 석사과정은 이번 대회에서 셀룰로오스 및 폴리페논 60 기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효율 향상을 위한 광추출 템플릿이라는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 연구의 핵심은 기존 OLED 광특성 향상 필름에 사용되던 석유 기반 소재를 친환경 소재인 셀룰로오스(Cellulose)’폴리페논 60(Polyphenon 60)’으로 대체한 것이다.

 ○ 두 친환경 소재의 조성 비율에 따라 필름 표면에 형성되는 마이크로 구조체의 크기가 달라지는 현상을 발견했으며, 수많은 실험을 통해 OLED의 광효율을 최적화할 수 있는 최상의 조성비를 규명했다.

 ○ 해당 연구는 현재 디스플레이 시장의 주력 기술인 OLED의 효율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동시에, 지속 가능한 친환경 전자기기 차세대 기술 개발을 선도할 중요한 연구 성과로 평가받으며 학계와 산업계의 큰 주목을 받았다.

 ○ 창의융합학과 이종희 지도교수는 장현준 학생이 평소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던 친환경 유연전자소자 개발 분야에서 성실하고 주도적인 자세로 연구에 매진하여 얻어낸 자랑스러운 결과라며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앞으로도 우리 사회에 기여하는 훌륭한 연구자로 성장해나가기를 응원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NRF)하이브리드 3D프린팅을 이용한 액티브 인쇄전자 시스템’(RS-2018-NR031073)생분해성 소재 기반 생체 적합형 피부 부착 다기능 스마트기기 구현 및 특성 연구’(RS-2022-NR0169152) 과제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