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 ‘원자력 발전소 기기 지진응답 저감을 위한 TMD(동조질량감쇠기) 적용 및 최적 설계’에 관한 연구
□ 토목공학과 고채연 대학원생이 지난 ‘2024년도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KSCE 2024 CONVENTION CONFERENCE & CIVIL EXPO)' 결과, 구두발표 부문 우수논문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 대한토목학회는 1975년부터 정기학술대회(KSCE CONVENTION)를 열고 매년 토목공학 분야의 융복합적 미래 전망 및 국가정책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함과 동시에 건설 산업 신규 육성과 중장기적 발전에 공헌해 오고 있다.
○ 이번 대회는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50주년을 맞아 15개 분야의 일반 구두/포스터 세션, 13개의 융합 세션 및 67개의 전문 연구 구두 세션 등에서 총 1,080편의 학술논문이 발표됐다.
□ 고채연 대학원생(석사과정)은 ‘원자력 발전소(원전) 기기 지진응답 저감을 위한 TMD(Tuned Mass Damper, 동조질량감쇠기) 적용 및 최적 설계’에 대한 연구를 발표하여 구조 내진 분야에서 우수논문(구두부문)으로 선정됐다.
○ 해당 연구는 최근 원전 주변에서 설계초과지진이 발생하는 상황에 대비하여 TMD 장치를 활용하여 원전 주요 기기인 전기 캐비닛과 배관 시스템의 지진응답을 저감했다.
○ 또한, 원전 주요 기기를 대상으로 진동대실험을 수행했고, 관련 수치모델을 수립 및 검증한 후, 최적의 TMD 장치를 설계하기 위해 인공지능기반 2단계 TMD 최적설계방법론을 제안했다.
□ 건설환경공학과 곽신영 지도교수는 “항상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끊임없이 도전하고 성장하는 고채연 대학원생의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연구가 가동 원전 안전성 향상 분야에서 우수한 학술적 성과와 실제 상용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 한편, 본 연구는 국립한밭대학교와 한국원자력연구원, 경북대학교 연구팀의 협력 연구로 수행됐으며,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았다.(No.RS-2022-00144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