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교류/산학

창업지원단, 초기창업기업 지원 제품개선‧검증 프로그램 성료

작성자기획과  조회수4,606 등록일2024-11-01
국립한밭대학교 창업지원단 초기창업패키지 제품개선검증 프로그램1.jpg [518.9 KB]

- 창업기업 제품의 객관적 검증 통해 사업화 방향 및 시장 진출 전략 모색


창업지원단은 지난 711일부터 10 30일까지 2024년도 초기창업패키지에 참여하고 있는 12개 기업을 선정하여 제품개선검증 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 본 프로그램은 창업기업의 아이템 검증을 통해 제품 성능개선 및 사업화 전략 수립을 지원하고자 했으며, 3단계로 나누어 제품진단 및 교육, 컨설팅, 제품스펙 보고서 제작의 순으로 구성했다.

 ○ 첫 번째로 진단 단계에서는 국립한밭대 창업학과 김명숙 교수가 ‘KS-QFD모델에 대한 이해와 필요성을 주제로 강의했으며, 각 기업 대표와 전문 멘토를 1:1로 매칭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알맞은 질문지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을 진행했다.

 ○ 두 번째, 제품스펙 확정 단계에서는 창업학과 양영석 교수의 지도로 진단 단계에서 작성된 질문지의 조사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반영하여 각 기업별 제품의 기능과 성능 구체화 및 친화도 분석방법(KJ-Mapping) 활동을 통해 더욱 향상된 맞춤형 고객 인터뷰 질문지를 완성했다.

 ○ 마지막으로 전문 멘토들은 1, 2단계 활동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종합하여 창업기업 대표들과의 멘토링을 진행하고 완성된 제품스펙 보고서를 제공하여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 프로그램에 참여한 달리즘(DALISM) 안지연 대표는 본사 아이템인 의류 폐기물을 업사이클링한 섬유패널을 활용한 가구 브랜드 개발은 이번 프로그램과 큰 접점이 없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 막상 참여해 보니 예상외의 큰 도움이 됐다, “본사 제품의 경쟁력이나 기능을 객관적으로 정리하고 그에 맞는 고객과 시장에 대한 질문지를 작성해 보며 보다 명확해진 사업전략과 사업화 방향을 수립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국립한밭대 창업지원단 송우용 단장은 제품개선·검증 프로그램은 우리 대학 대학원과 함께 연구·개발하여 더 의미가 있으며, 초기 창업기업들의 아이템과 제품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경쟁력을 높여 스타트업 데스밸리로 불리는 매출저조 시기를 빠르게 돌파할 수 있는 자양분으로 작용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