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교육/연구

‘수업공감토크’ 통해 온라인 토론수업 노하우 공유

작성자기획과  조회수1,233 등록일2021-04-13
한밭대 수업공감토크.jpeg [493.4 KB]


수업공감토크

□ 지난 8일 교내 도서관 세미나실에서 교수 10명이 참여한 가운데 ⌜비대면 수업 상황에서 ‘토론수업’ 어떻게 진행하시나요?⌟라는 주제로 수업공감토크를 실시했다.


 ○ 이번 학기에도 비대면 수업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한밭대 교수학습센터(센터장 진성희)는 교수 간 의견교류, 정보교환 등을 통해 빠른 교육방법 개선을 이루고 수업의 질과 만족도를 더욱 높이고자 하였다.


 ○ 참여 교수들은 토론수업을 진행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수업운영 노하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으며 주요 내용으로는 ‘토론주제/상황 설정 구체화, 토론에 적합한 토론도구 활용, 디브리핑, 토론 규칙 정하기’ 등이 있었다. 


 ○ 영어영문학과 이학문 교수는 “비대면 수업 상황에서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이끌기 위해 토론수업을 운영하고 있다”며, “Zoom, LMS, 구글클래스룸과 같은 온라인 상호작용 플랫폼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토론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며 수업 노하우를 공유했다.


□ 진성희 센터장은 “토론학습은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이고 창의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고 학습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적인 수업방법이다“라며, ”교수학습센터에서는 비대면 수업 환경에서도 효과적으로 상호작용 하고 토론학습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과 티칭 노하우를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 한편 교수학습센터는 혁신 교수법 적용 교과 지원 사업을 비롯해 온라인 수업운영과 관련하여 다양한 교육지원 서비스 제공을 통해 비대면 수업의 질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