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교육/연구

신소재공학과 박준식 교수 연구팀, 1300도 고온 견디는 내산화 금속나노결정 코팅층 제조 기술 개발

작성자기획과  조회수316 등록일2025-09-04


- 초고온 금속분야 코팅부분에서 최초 나노 결정립 코팅층 제조


□ 우리 대학 신소재공학과 박준식 교수 연구팀이 최근 1300도의 고온에서 안정적인 초고온 고엔트로피 소재의 나노 결정립 코팅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 초고온 소재에 관한 연구는 전투기와 유도탄의 엔진소재 뿐 아니라 우주산업의 발사체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핵심 소재 기술이다.

 ○ 박준식 교수 연구팀(주저자 오정석 대학원생)은 최근 개발된 고온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고융점 소재의 하나인 TiTaNbMoZr 하이엔트로피 합금을 모재로 이중 코팅을 시도하여 3차원 실리콘/보론 확산코팅을 진행했고, 나노 결정립으로 이루어진 코팅층을 개발했다.

 ○ 나노 결정립의 코팅층은 고온에서 가장 안정하다고 알려진 3개의 상(실리콘 화합물, 보론 화합물 및 실리콘 보론 화합물)으로 구성됐고, 1300도의 대기 중에 노출하였을 때 얇은 산화막을 가지는 탁월한 안정성을 보였다.

 ○ 실험 결과, 최소 1300도의 고온에서 최소 20시간 이상의 안정적인 코팅층을 유지함으로써 향후 고온소재로 이루어진 고온부품의 코팅 설계 등에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는 국립한밭대 오정석, 박지니, 김선진, 최지성 학생과 세종대 홍성환 교수 그리고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신재홍, 김택수 박사가 조직분석과 반응계산, 계면디자인 설계에 참여하여 우수한 결과를 도출했다.

박준식 교수는 “3년 이상 해당 고온 합금에 다양한 방법으로 시행착오를 거치며 코팅을 수행한 결과, 우연찮게 고온에서 매우 안정한 나노 결정립으로 이루어진 코팅층을 얻을 수 있었다,

 ○ 이는 고엔트로피 합금에서 각 원소가 갖는 고유한 성질을 칵테일처럼 섞었을 때, 평균적 성질이 아니라 예상하기 어려운 상승효과(synergy)가 나타난 현상으로 사료된다고 밝혔다.

본 연구 논문은 소재분야 상위수준의 논문인 SCI급 국제학술지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and Technology(JMR&T)에 지난 30 게재됐다(https://doi.org/10.1016/j.jmrt.2025.08.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