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교육/연구

교수학습센터, 2025-1학기 밀착형 충실학습 우수사례 시상

작성자기획과  조회수494 등록일2025-08-14


- 인공지능 등 최신 트렌드 반영한 우수강의 사례 발굴로 교육성과 확산


□ 우리 대학은 13일 교내에서 ‘2025학년도 1학기 밀착형 충실학습 우수사례 공모전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 교수학습센터가 2021년 연구·개발한 밀착형 충실학습 학습자의 흥미·수준에 맞추어 교육내용을 제공하고, 학습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강화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전략이다.

 ○ 국립한밭대는 이러한 밀착형 충실학습의 우수사례를 공모전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이를 공유·확산함으로써 대학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 이번 공모전에는 지난 학기 운영된 수업을 바탕으로 교수부문 혁신교수법 우수사례 48, 학생부문 우수강의 참여수기 87, 135건이 접수됐다.

 ○ 공모전 결과, 교수부문 대상은 ‘2조교(인공지능조교와 학생조교)활용한 PBL수업 충실화로 융합경영학과 지성구 교수가, 최우수상은 리터러시 역량 기반 인공지능과 인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PBL 교육과정으로 인문교양학부 윤인선 교수가 수상했다.

 ○ 이외에도, 산업경영공학과 신문수 교수, 기계공학과 이민우 교수, 시각·영상디자인학과 백서영 교수, 박만기 교수가 우수상을 수상했다.

 ○ 학생부문은 경제성공학 수업 속 TA의 작은 성장으로 산업경영공학과 김병연 학생이 대상을 받았으며, 컴퓨터공학과 한소연 학생이 최우수상, 시각·영상디자인학과 오서연 등 3명이 우수상, 건설환경공학과 이주현 등 5명이 장려상을 수상했다.

김지현 교수학습센터장은 교수와 학생의 다양한 교육성과를 발굴하고 서로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것이 교육혁신의 출발점이다라며, “앞으로도 국립한밭대학교만의 정체성을 살린 맞춤형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자 중심 수업이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수상 사례들은 오는 8월 말 개최되는 관련 포럼을 통해 교내·외에 널리 알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