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 기존 고정식 태양광 발전 시스템 구조 개선한 추적식 태양광 발전 시스템 제시
□ 지난 30일 한국태양에너지학회가 주관한 ‘2024년 제2회 에너지 최적화 디자인 공모전’에서 설비공학과 4학년 한밭이글스 팀(장세웅․정의종․이동은 학생)이 ‘기존 고정식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구조 개선을 통한 추적식 태양광 발전 시스템’이라는 주제로 한국기계연구원장상을 수상했다.
○ 학생들은 기존 추적식 시스템은 모터의 높은 고장률로 인해 유지보수 비용이 증가하고 기둥이 1개여서 하단 공간 활용도가 낮은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기존의 고정식 및 추적식 태양광 발전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시했다.
○ 이들은 4개의 기둥을 사용하고 유압프레스를 통해 패널의 기울기를 조절하는 방식을 개발하여 태양의 고도에 따라 최적의 발전 효율을 도모했다.
○ 이 새로운 시스템은 넓은 면적에서 발전이 가능하며, 모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하단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설치 공간에 대한 제약을 줄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설비공학과 조진균 지도교수는 “4년 동안 건축설비시스템 분야에서 집중적이고 특화된 교육을 받아온 우리 학생들은 사물을 보는 통찰력과 기존 문제의 개선을 위한 도전정신이 강하다”며, “이들은 앞으로 우리 산업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가 크며, 다시 한 번 수상을 축하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