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 학습자의 흥미와 수준 고려한 ‘밀착형 충실학습’ 적용 수업 성과 공유
□ 우리 대학은 27일 교내에서 ‘2025학년도 1학기 Faculty Development Forum’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 교수학습센터가 주관한 이번 포럼은 교수와 학생이 직접 참여한 우수 강의 사례와 학습 경험을 공유하고, 이를 통해 밀착형 충실학습의 성과를 확산하고자 마련됐다.
○ ‘밀착형 충실학습’은 국립한밭대 교수학습센터가 직접 연구·개발한 교수학습 전략으로, 학습자의 흥미와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과 피드백 강화를 통해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 포럼 발표에서는 교수와 학생이 함께 참여하여 인공지능, PBL(문제중심학습), 플립러닝 등 최신 교수학습 기법을 적용한 다양한 수업 사례를 소개했다.
○ 교수 부문에서는 ▲2조교(인공지능조교와 학생조교)를 함께 활용한 PBL 수업 충실화(융합경영학과 지성구 교수) ▲리터러시 역량 기반 인공지능과 인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PBL 교육과정(인문교양학부 윤인선 교수) ▲AI 툴 기반 사회적 디자인 프로젝트 기획 및 제작(시각·영상디자인학과 박만기 교수)에 대해 발표했다.
○ 또, ▲스스로 탐구하는 시뮬레이션 모델링과 분석(산업경영공학과 신문수 교수) ▲플립러닝과 PBL을 활용한 소통형 수치해석 강의(기계공학과 이민우 교수) ▲스스로 익혀가는 학생이 되어보자(시각·영상디자인학과 백서영 교수)를 주제로 발표가 이어졌다.
○ 학생 부문에서는 ▲경제성공학 수업 속 TA의 작은성장(산업경영공학과 김병연 학생) ▲밀착형 충실학습 속에서 피어난 AI 창의 디자인 여정(시각·영상디자인학과 오서연 학생)을 주제로 수업후기를 전했다.
□ 김지현 교수학습센터장은 “이번 포럼은 교수와 학생이 함께 만들어낸 교육성과를 공유하고 수업 현장의 경험과 노하우를 나눈 뜻깊은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밀착형 충실학습을 기반으로 학습자 중심 수업이 대학 교육 전반에 확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