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교류/산학

게시물 검색
2023 한국인사관리학회 춘계학술대회 성료 이미지
2023 한국인사관리학회 춘계학술대회 성료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4146
  • □ 우리 대학은 (사)한국인사관리학회(회장 한밭대 최종인 교수)가 지난 19일 ㈜바이오니아 글로벌센터에서 회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2023 한국인사관리학회 춘계학술대회는 연구개발특구 50주년을 맞이해 그 방향성을 제시하는 의미가 있으며, 또한 대학에서 열던 관행을 벗어나 기업의 현장, 바이오벤처 1호 기업인 ㈜바이오니아 글로벌센터에서 열어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기회도 가졌다.○ 이날 오전 한국인사관리학회 최종인 회장과 역대 회장, 학회 위원장들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강병삼 이사장 등 주요 참석자들은 대전 유성구 관평동에 위치한 ㈜바이오니아의 최신식 공장시설과 역사관을 둘러보며 벤처기업의 비약적 발전상을 확인했다.□ 이어 본 행사인 춘계학술대회는 대전시교육청 설동호 교육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강병삼 이사장, 대전도시공사 정국영 사장과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김학수 학술위원장(충북대 교수)의 사회로 시작했다.○ 기조연설은 (사)도전과 나눔의 이금룡 이사장이 스타트업과 인재관리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인재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특히 나쁜 상사와 실력 없는 상사 등 리더십의 중요성과 조직 내 직원들 인성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또한 지역 내 중소벤처기업들의 고민인 인재 유치에 대한 정책 방안 등을 제시했다.○ 논문발표에서는 ▲세션 1: HRD/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세션 2: HRM ▲세션 3: 리더십과 역량 ▲세션 4: OB 그리고 기업가정신 등의 주제를 다루었으며, 이후에는 ▲정기총회 및 시상식 ▲네트워킹 등이 진행됐다.○ 이번 학회를 통해 인사관리의 주요 이슈들이 다양하게 발표됐으며, 전국의 회원들은 상호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탈북민의 기업가정신 연구를 한 노은기 박사(고려대)는 왜 대전이 과학도시인지, 그리고 벤처기업의 성장을 실제로 보고 대기업과 다른 벤처기업의 인사관리 어려움을 파악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밝혔다.□ 이준우 운영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총회에서는 편집위원회(위원장 류성민 교수)의 학회지 활성화 방안과 학술위원회(위원장 김학수)의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과의 연구용 데이터 활용을 통한 협력방안이 다루어졌다.□ 이번 춘계학술대회 결과 노은기(고려대), 강경모(건국대) 회원이 우수논문상을 수상했으며, 38대 김종인 회장과 류성민 학술위원장에 대한 표창패가 전달됐다. 그리고, 한국인사관리학회 45년사의 편찬위원인 유성기, 이문선, 송계충 고문에게 공로상이 주어졌다.□ 최종인 회장은 지역의 대표적 벤처기업에서 진행한 춘계학술대회에서 다양한 연구가 발표됐고 이것이 조직에 잘 적용되어 실제 사회와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또한 대기업 중심의 인사관리 연구가 중소벤처기업으로 확대되어 국가경쟁력에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 등록일2023-05-23 15:51:32
WURI 2023 콘퍼런스 통해 혁신 프로그램 공유 이미지
WURI 2023 콘퍼런스 통해 혁신 프로그램 공유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5919
  • □ 우리 대학은 지난 15일 미국 플로리다 걸프 코스트대학교(Florida Gulf Coast University)에서 개최된 2023 세계 혁신대학 랭킹(WURI 2023) 콘퍼런스에 참여해 우리 대학의 혁신 사례 등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4년차에 접어드는 세계 혁신대학 랭킹(WURI, The World's Universities with Real Impact Ranking)은 △산업적용(Industrial Application) △기업가정신(Entrepreneurial Spirit) △윤리가치(Ethical Value) △학생의 이동성과 개방성(Student Mobility and Openness) △위기관리(Crisis Management) △4차산업혁명(Fourth Industrial Revolution) 6개 부문에 대해 대학의 혁신 수준을 평가하고 있다.□ 이번 WURI 2023 콘퍼런스는 세계 혁신대학 랭킹에 대한 소개와 혁신적인 프로그램의 공유를 목적으로 개최됐으며, 국내외 주요 대학 총장, 부총장 등이 참석하여 6개 부문별 우수사례를 소개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우리 대학을 대표해 참석한 최종인 교수는 4차 산업혁명: 미래의 지속 가능한 도시 주제에 대한 토론자로 나서, 우리 도시를 뒤덮고 있는 가장 시급한 미래의 물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 및 전략적 접근 방식 등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다.○ 또한, 최 교수는 미네르바 대학 마이크 매기 총장 등 세계 우수 대학 대표들과의 교류를 통해 혁신대학 사례를 공유하고 우리 대학 고유의 산학협력 추진 브랜드인 INC를 홍보했다.○ INC는 아이디어(I)-니즈(N)-역량(C)의 융합을 뜻하며, 파괴적 혁신과 기업가적 대학으로서 산학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지속가능한 가치창출형 산학협력을 위한 브랜드이다.□ 최 교수는 이번 콘퍼런스 기간 동안 우리 대학의 성과와 노력을 전 세계 대학들과 공유하며 혁신적인 프로그램과 산학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며, 대학은 계속해서 혁신을 추구하며, 글로벌 사회와의 교류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인 역량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 대학은 앞으로도 WURI 콘퍼런스와 같은 국제적인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 대학들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혁신 프로그램을 학습하고 반영하여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도 지속 가능한 발전과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서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 등록일2023-05-18 16:14:07
예비창업자·초기창업기업 지원 및 투자 협력 네트워크 강화 이미지
예비창업자·초기창업기업 지원 및 투자 협력 네트워크 강화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5701
  • □ 우리 대학이 지역 투자협력 11개 기관과 손을 잡고, 2023년 예비창업자와 초기창업기업 지원 및 투자 협력을 위한 네트워크 강화에 나섰다.○ 12일 열린 간담회에는 우리 대학과 11억 규모의 창업펀드를 조성운영하고 있는 씨앤벤처파트너스(심재희 대표)를 비롯해, 지역 투자회사인 대덕벤처파트너스, 라이징에스베너스, 로우파트너스, 리벤처스, 미래과학기술지주, 엑셀베스트, 와이드앤파트너스, 와이플래닛, 제이엔피글로벌, 한국과학기술지주의 대표, 심사역 등 15명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1차(2023.2.16.~2.17.)와 2차(2023.4.14.)에 이은 3회 차로, 우리 대학 창업지원단과 2023년 업무협약을 맺은 주요 투자기관 간 호혜적 파트너링을 구축하고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2023년 예비창업패키지와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의 참여 신청자 및 기업에 대한 선정평가가 최근 마무리됨에 따라 최종 선정된 예비창업자 32명과 초기창업기업 30개사에 대한 소개와 대학이 추구하는 창업지원 전략과 방향, 프로그램 등에 대한 설명이 이뤄졌다.○ 또한, 이날 참석한 투자기관들도 각 기관이 가진 특장점에 대한 소개와 창업기업 투자전략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였고, 우리 대학 선정기업 중 투자 관심기업을 사전적으로 선별해 보는 기회를 가졌다.□ 이로써 우리 대학은 혁신 창업 실전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기반을 조성한 가운데, 앞으로 월별 간담회 정례화, 창업기업 투자교육과 컨설팅 프로그램 운영, 지역 창업유관기관과의 연합 또는 자체 투자IR 데모데이 개최, 창업상담창구를 통한 투자 멘토링 등을 내실 있게 운영할 계획이다.□ 우리 대학 창업지원단 송우용 단장은 예비창업 단계에서 출발해 창업 1~3년차 초기창업에 이르기까지, 그러한 노력과 과정에는 창업유관기관의 지원과 자원이 시의적절하게 적극 투입 되어야 한다며, 오늘 열린 간담회가 지역 창업역량과 자원을 응집하고, 긍정적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할 것이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우리 대학은 2023년 예비 및 초기창업패키지 주관기관으로 충청권에서는 유일하게 동시 선정된 가운데, 44억 원의 사업비로 내년 4월말까지 예비창업자 32명과 초기창업기업 30개를 대상으로 사업화 자금과 특화프로그램 등을 지원한다.
  • 등록일2023-05-15 16:05:54
한밭대학교기술지주회사, 우수인재 취·창업 멘토 프로그램 ‘For Your Dream’ 개최 이미지
한밭대학교기술지주회사, 우수인재 취·창업 멘토 프로그램 ‘For Your Dream’ 개최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5651
  • □ 한밭대학교기술지주회사는 오는 19일 오후 2시, 우리 대학 산학연협동관(S5동)에서 우수인재 취창업 멘토 프로그램 For Your Dream을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For Your Dream은 대전시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기술혁신형 연구소기업 등 성장지원사업으로 주최하고 한밭대학교기술지주㈜ 등 대전권 대학의 기술지주회사 4개사가 주관하는 프로그램이다.○ 오는 17일 한남대학교기술지주㈜를 시작으로 18일 대전대학교기술지주㈜, 19일 한밭대학교기술지주㈜, 22일 충남대학교기술지주㈜가 이어받아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는 각 대학 기술지주회사의 자회사 등 총 19개사가 참여하며, 취창업 성공사례 세미나 발표와 성공적인 취창업을 위한 노하우 전수, 청년 구직자와 자회사 간 멘토링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학생과 청년 등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과 각 대학 기술지주회사는 이번 행사가 일자리 매칭 및 지역 핵심 인재 채용을 통한 지역의 청년실업 문제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밭대학교기술지주회사 대표이사와 기술사업화센터장을 겸하고 있는 산학융합학부 임종태 교수는 이번 취창업 멘토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방향의 산학협력 활성화가 기대되며, 앞으로도 대전시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등록일2023-05-15 16:03:05
한밭대-우송대, LINC 3.0 사업 실무 컨설팅 추진 이미지
한밭대-우송대, LINC 3.0 사업 실무 컨설팅 추진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7902
  • □ 우리 대학 3단계산학연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단(LINC 3.0)은 지난 9일 사업에 신규로 진입한 대학의 성장을 지원하고 LINC 3.0 사업 유형 간 공유‧협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우송대학교에 방문하여 실무 컨설팅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우리 대학 LINC 3.0 사업단 이종원 사업부장과 사업 선임 등 4명, 우송대 LINC 3.0 사업단 백종현 센터장과 팀장, 실무자 등 10명이 참석했다.□ 컨설팅은 1차년도 LINC 3.0 사업 현황 발표 후 사업비, 기업지원, 인력양성 등 분야별 실무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에 대해 토의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사업비와 관련해서는 1차년도 사업비 사용실적보고서 작성요령과 주요 부정집행 사례, 사업비 사용 시 유의사항 등에 대해 설명하고 기업지원 및 인력양성에서는 핵심성과지표 작성 시 산출기준, 가족회사 관리 및 현장실습, 캡스톤디자인 유형별 유의사항 등의 내용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했다.□ 우리 대학 LINC 3.0 사업단 이종원 사업부장은 이번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한밭대학교의 사업 현황도 점검해 보는 내실 있는 시간이 됐으며, 컨설팅 결과를 추후 사업 운영에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 대학은 산업계 및 미래사회 수요에 부합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기업과 협업하는 수요맞춤성장형 LINC 3.0 사업에, 또 우송대는 산학협력 기반 조성을 통해 대학의 산학협력 역량을 강화하는 협력기반구축형 LINC 3.0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양 대학이 서로 사업유형은 다르지만 공유․협업 체계를 구축해 사업 추진을 강화해 나가는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 등록일2023-05-11 14:12:15
한밭대, 산학협력단 및 LINC 3.0 사업단 교직원 직무역량 강화 교육 운영 이미지
한밭대, 산학협력단 및 LINC 3.0 사업단 교직원 직무역량 강화 교육 운영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4189
  • □ 우리 대학 3단계산학연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단(LINC 3.0)은 지난 3일 교내 경상학관에서 교직원의 직무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LINC 3.0 교직원 직무역량 강화 교육을 운영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급변하는 산학연협력의 환경에서, 대학이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실행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교직원들의 기획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외부 전문 강사의 교육을 통해 ▲보고서 작성의 기초, 논리적 생각 정리 ▲회사에서 사랑받는 보고서 작성법 ▲실전! 보고서 작성법 등을 다뤘다.○ 특히 이번 교육에는 우리 대학 산학협력단 및 LINC 3.0 사업단 교직원 30여 명 외에도 충청권 대학 산학협력단 직원 20여 명이 함께 참여해 대학 간 네트워크 강화 및 공유‧협업을 확산하는 계기가 되었다.□ 우리 대학 LINC 3.0 우승한 사업단장은 보고서는 조직의 상황을 설명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제안하며, 결과를 분석하고 평가하는데 사용되므로 조직의 성공과 성장에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교육으로 교직원들이 직무를 더 잘 수행할 수 있는 역량강화의 소중한 기회가 되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교육에 참석한 한남대 산학협력단 김태엽 씨는 이번 보고서 작성 교육을 통해 명확한 문장으로 복잡한 정보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됐으며, 앞으로도 충청권 대학 간 연계를 통해 역량강화의 기회가 많이 마련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 등록일2023-05-08 13:51:42
‘KBO NINE 2023’ 업무협약 체결 이미지
‘KBO NINE 2023’ 업무협약 체결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4460
  • □ 우리 대학은 지난 3일 전국 25개 대학 LINC 3.0 사업단 및 한국야구위원회(KBO), 프로야구 10개 구단이 참여하는 KBO NINE 2023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본 행사는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며, 우리 대학 우승한 LINC 3.0 사업단장을 비롯해 25개 대학 LINC 3.0 사업단장, 한국야구위원회(KBO) 성승우 KBOP 마케팅팀장, 프로야구단 관계자 등 총 35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KBO NINE은 NEW Idea 의 약자로 대학생들이 IC-PBL(Industry Coupled Problem Based Learning) 방식으로 10개 프로야구단의 지역사회 연계 서비스를 발굴하여 ESG 경영 성과를 촉진하고자 마련됐다.○ 오는 7월 13일 메타버스 기반 게더타운을 활용한 Boot Camp를 시작으로 ▲구단 방문 ▲온라인 멘토링 ▲밸류업 캠프 및 성과 공유회 등 학생들의 역량이 널리 확산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진행할 예정이다.○ KBO NINE 2022는 10개 대학, 10개 구단 관계자들이 공유협업 체계를 구축하였고, 올해는 25개 대학, 10개 구단으로 확대하여 3개월 동안 집중 운영할 계획이다.□ 우리 대학 LINC 사업단 관계자는 이번 KBO NINE 프로그램을 통해 전국의 대학들과 협력하여 가치창출문제해결 과정, 인적 네트워크 연결의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진화형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등록일2023-05-04 10:36:32
LINC 3.0 사업단, 상반기 교직원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이미지
LINC 3.0 사업단, 상반기 교직원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3287
  • □ 우리 대학 3단계산학연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단(LINC 3.0)은 지난 27과 28일 대천 호텔파레브에서 2차년도 사업 프로그램 활성화 및 교직원 역량 강화를 위한 LINC 3.0 2차년도 상반기 교직원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우승한 LINC 3.0 사업단장을 비롯해 부단장, 사업부장, 산학협력중점교수, 팀장, 직원 등 약 20여 명이 참석했으며,○ 향후 2차년도 사업 프로그램 활성화 및 효과적인 성과 달성을 위한 ▲2차년도 사업 중점 추진사항 ▲사업 대상(기업, 교원, 학생)별 홍보 리플릿 ▲자체제작 핵심 프로그램 소개 동영상 ▲사업 세부 프로그램별 업무 일정표 및 연간 추진계획 ▲핵심성과지표 달성을 위한 매뉴얼 등을 공유하고 점검했다.○ 또한, 사업단 홍보 역량 강화 및 향후 지역발전전략과 연계한 사업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산학협력 관련 보도자료 작성 요령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도입 특강과 토의도 진행했다.□ 우리 대학 우승한 LINC 3.0 사업단장은 성공적인 2차년도 사업 추진을 위해 우리 사업단 구성원들과 함께 지난 한 달 동안 다양한 고민과 새로운 시도들을 해왔다며, 이번 워크숍이 그간의 계획들을 공유하고 점검하는 유의미한 시간이었으며, 대내‧외적 변화 속에서 그간 우리 대학이 축적해온 산학연협력 역량이 지속적으로 빛을 발할 수 있도록 힘써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등록일2023-05-02 10:15:36
대전권 대학연합 산학협력협의체와 지역혁신 발전 방안 모색 이미지
대전권 대학연합 산학협력협의체와 지역혁신 발전 방안 모색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5276
  • □ 우리 대학 3단계산학연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단(LINC 3.0)은 지난 24일과 25일 속리산 레이크힐스 호텔에서 열린 대전권 대학연합 산학협력 협의체(이하 대산협) 공유․협업 워크숍에 참가해 지역혁신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워크숍은 대전지역에서 LINC 3.0 사업을 운영 중인 10개 대학이 2차년도 사업에서 지자체와 연계․협업 계획을 공동 수립함으로써 지자체 정책과의 정합성을 제고하고, 대학 간 공유․협업 시너지를 창출하고자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는 대산협 및 지역혁신 주체 간 상호 연계․협력을 통한 지역특화산업 육성, 지역혁신을 위한 인재양성, 기술사업화, 공유․협업 등의 계획을 점검하고, 대전시 특성화 분야와의 연계성을 고려한 2차년도 지자체 협력 사업에 대한 협의를 진행했다.○ 또한, 우리 대학 LINC 3.0 사업단은 대전시 전략산업 육성과 대전시 소재 혁신 성장 스타트업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대전시 우주(위성통신) 신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사업기획과 혁신성장기업의 제품고도화를 통한 CES 2024 참가 지원 등 2개 공동 사업의 주관 책임대학을 겸하게 됐다.□ 우리 대학 이종원 LINC 3.0 사업부장은 대산협만의 긴밀한 협력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책임대학과 협업대학의 공동 사업 운영을 통해 지자체 주도 지역대학 협업 일류경제도시 대전 실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기대를 전했다.□ 한편, 이날 워크숍에는 대산협 회장교인 충남대 및 ▲한밭대 ▲건양대 ▲대전과학기술대 ▲대전대 ▲대전보건대 ▲목원대 ▲우송대 ▲우송정보대 ▲한남대의 교수와 직원 약 20여 명이 참석했다.
  • 등록일2023-04-27 15:4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