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교류/산학

게시물 검색
2022 K7U Belt & 한밭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성료 이미지
2022 K7U Belt & 한밭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성료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470
  • □ 우리 대학은 3단계산학연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단(LINC 3.0)은 2022 한밭대 산학협력 Fair와 연계해 지난 28일과 29일 2022 K7U Belt 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먼저 K7U Belt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는 한밭대 및 금오공대, 창원대의 학생들이 총 11개 작품을 출품해 정보 교류와 우수 성과를 공유했으며, 한밭대 재학생들이 참여한 한밭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는 공과대 28개, 정보기술대 12개, 건설환경조형대 9개, 경상대 1개 총 50개 작품이 출품됐다.○ 참여 학생들은 전공에 상관없이 팀을 이뤄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만든 작품을 출품하고, 시연을 곁들인 과제발표를 통해 실력을 겨뤘다.□ 심사를 통해 K7U Belt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는 대상 1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 장려상 2팀을 선정했으며, 한밭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는 대상 1팀, 최우수상 3팀, 우수상 5팀, 장려상 8팀을 선정해 시상했다.□ K7U Belt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대상은 헬스 초보자를 위한 홈트레이닝용 운동 보조기기를 개발한 한밭대 엉들썩 팀이, 한밭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의 대상은 Computer Vision을 통해 정확하게 불량품을 선별하고 원하는 특정 지점까지 운송하는 Smart Factory with AI를 개발한 SF 팀이 차지했다.□ 우리 대학 최종인 LINC 3.0사업단장은 본 경진대회는 K7U Belt 참여 대학과의 협력으로 이루어져 의미가 더욱 크며, 지속적인 지원으로 학생들의 능력과 사고력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등록일2022-12-02 09:52:57
지역사회상생센터, 지역협력 성과공유 및 확산 노력 지속 이미지
지역사회상생센터, 지역협력 성과공유 및 확산 노력 지속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336
  • □ 우리 대학 지역사회상생센터는 지난 28일과 29일 진행된 한밭대학교 산학협력 Fair와 연계해 지역협력zone을 구성하고 지역협력 성과공유 및 확산 노력을 펼쳤다.○ 지역사회상생센터에서는 이번 산학협력 Fair 행사의 일환으로 지역공헌상생협의체 회의 및 지역사회문제 발굴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했다.○ 먼저 지난 28일 열린 지역공헌상생협의체 회의에서는 민‧관‧학이 협력하여 각 위원들이 발굴한 지역사회의 문제를 공유하고 진단하면서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또, 소제동과 유성국화전시회 공공디자인 프로젝트, 지역 청소년 코딩 경진대회, 노약자를 위한 도심형 휴양공간 리빙랩 프로그램 등 지역사회공헌 활동의 성과를 공유하고 환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서 우리 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을 고취하기 위해 진행한 지역사회문제 발굴 경진대회 시상식도 진행했다.○ 본 대회는 지난 8월부터 10월까지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 공헌 분야, 지역 홍보 및 관광 활성화 분야 등 대전 지역의 문제를 발굴해 전공 및 융합지식을 활용해 해결방안을 제안하는 대회로 총 14개 팀이 참여했으며, 우수팀에게는 한밭대 총장 명의의 상장과 상금을 수여했다.○ 대상을 수상한 지금부터 시작팀은 대전 노잼 아니에유를 주제로 대전의 공연문화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는데, 대전 내 불용중인 공연시설을 파악하고, 공연자를 대상으로 편리하게 예약사용이 가능토록 하여 지역공연문화 정착을 도모하고자 했다.○ 대상팀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서 노력해 가고자 다짐하며 팀명을 정한 만큼, 지역사회에 소속감을 가지고 지역사회 일원으로의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우리 대학 지역사회상생센터 이종원 부센터장은 국립대학의 주요 책무인 지역상생에 대하여 꾸준히 논의하고 해결해나가는 자리가 마련되어 기쁘다며, 많은 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훌륭한 지역협력 성과들이 널리 공유되고 확산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한밭대학교 산학협력 Fair 행사는 온라인으로도 이어져 다양한 활동과 성과를 누리집(https://fair.hanbat.ac.kr/kr/html/cyber/0319.html)의 사이버 전시를 통해서도 찾아볼 수 있다.
  • 등록일2022-12-02 09:46:22
‘2022 산학협력 Fair’ 28일 개최 이미지
‘2022 산학협력 Fair’ 28일 개최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613
  • □ 우리 대학은 오는 28일과 29일 2일간 교내 체육관 및 산학연협동관 등에서 2022 한밭대학교 산학협력 Fair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INC로 찾아가는 미래 산학협력」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올해 14회째를 맞이했으며, 한밭대의 독특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Idea)와 긴밀한 네트워크를 활용한 지역 기업․사회의 문제(Needs) 발굴 체제 그리고 실용적이고 선도적인 연구․산학협력 역량(Capability)을 기반으로 창출된 특화된 산학협력 프로그램과 우수한 성과를 공유․확산하고자 마련됐다.○ 개회식은 28일(월) 오전 10시 한밭대 체육관(S7동)에서 개최되며, 행사기간 한밭대와 교류‧협력 중인 산‧학‧연‧관 관계자와 지역주민, 중고교생 등 많은 지역사회 구성원이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행사로 ▲네트워크 교류회 ▲우수 성과품 및 시제품 전시‧체험관 ▲창의 인재 양성 특강 ▲인력양성 성과 발표 및 시상식 ▲테스트베드 캠퍼스 오프라인 플리마켓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우리 대학 오용준 총장은 한밭대학교는 올해 3단계산학연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LINC 3.0)과 소프트웨어(SW)중심대학사업, ICT혁신인재4.0사업 등 각종 정부재정지원사업에 선정되며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미래인재양성에 특화된 교육혁신 여건을 마련했다며,○ 이번 행사가 산학협력 교류와 확산의 장이 되길 바라며, 한밭대학교가 고유의 산학협력을 통해 미래가치를 창출하고 미래선도적인 대학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우리 대학은 공학계열 중심의 지역강소국립대학으로 4차 산업혁명 특성화에 최적화된 구조를 갖고 있으며, ▲스마트제조 ▲스마트모빌리티 ▲스마트소재 등 4차 산업혁명 특화분야 ICC를 설립하여 지역 특화분야 선도 및 대학 고유 브랜드화를 통한 지속가능화 산학협력 모델 창출에 나서고 있다.
  • 등록일2022-11-25 16:00:59
2022학년도 제6회 충청권역 대학연합 프레젠테이션 경진대회 성료 이미지
2022학년도 제6회 충청권역 대학연합 프레젠테이션 경진대회 성료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317
  • □ 우리 대학은지난 22일 교내 국제교류관에서 지역 대학생의 교류와 발표역량 강화를 위한 2022학년도 제6회 충청권역 대학연합 프레젠테이션 경진대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충청지역 대학 CTL협의회에서 주최하고 우리 대학 교수학습센터가 주관한 이번 행사에는 충청지역 15개 대학 28개 팀 90여 명이 참여했다.○ 나의 대학생활 성공기, 나의 꿈과 미래, 대학과 지역의 상생발전 등을 주제로 진행된 경진대회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이고 효과적으로 나누고 표현하는 역량을 펼치며 대학생만의 열정과 패기를 보여주었다.○ 심사결과, 대상은 대학과 지역의 상생발전을 발표한 배재대 박진호 학생과 나의 대학생활 성공기를 발표한 충남대 수소팀이 차지했다.○ 또, 최우수상은 △행복: 나의 삶, 우리의 삶의 공주대 오민석 학생 △나의 소중한 꿈을 이루어내는 마법 같은 그릿이야기의 세명대 김다은 학생 △꺼지지 않는 나의 불씨, 다시 타오르는 불꽃의 대전대 또바기팀 △심심한 사과? 난 안심심하거든! 현대판 문맹에 심심한 우려를 표한다의 순천향대 최경희 학생이 수상했다.□ 대상을 수상한 박진호(배재대 3학년) 학생은 작년에 비대면으로 열린 대회 영상을 보고 이 대회에 관심을 가지게 됐고, 발표를 하며 다른 학생과 소통하는 과정이 정말 즐거웠다고 했으며,○ 이미소(충남대 2학년) 학생은 여러 학교 학생들이 한자리에 모이기가 쉽지 않은데, 나의 이야기를 전함과 동시에 다른 학교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우리 대학 김주리 교수학습센터장은 이번 경진대회는 학생들이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충청권역 대학이 더욱 활발히 교류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충청권역 학생들의 교류와 역량 개발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등록일2022-11-24 15:47:19
(사)한국기술사업화진흥협회와 LINC 3.0사업 업무협약 체결  이미지
(사)한국기술사업화진흥협회와 LINC 3.0사업 업무협약 체결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536
  • □ 우리 대학 LINC 3.0사업단은 18일 교내에서 (사)한국기술사업화진흥협회와 상호협력 강화 및 산학협력 공유․협업 활동을 위한 기술사업화 공유․협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우리 대학 최종인 LINC 3.0사업단장, 이종원 사업지원부장, (사)한국기술사업화진흥협회 박일순 회장, 고정연 연구소장, 한상언 사무처장 등 10명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으로 △대학 가족회사의 기술사업화를 위한 기술사업화 컨설팅 및 멘토링 △대학 기술사업화(창업) 촉진․성장 지원을 위한 상호 공유․협업 △대학 및 지역 기술사업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지역산업 경제 활성화 등 추진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우리 대학 최종인 사업단장은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좋은 기술과 아이디어를 제품화하고 그 제품을 다양한 시장으로 연결하는 기술주도형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INC 기반의 교육 및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산학연계 공유 활동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또, (사)한국기술사업화진흥협회 박일순 회장은 기술사업화 컨설팅 및 멘토링, 전문인력 양성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하여 한밭대 가족회사의 기술사업화와 인력양성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우리 대학 LINC 3.0사업단은 기업설계전공, 산학연락관(ILO), 캠프(Camp)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산학연연계 활성화와 실질적인 산학협력 공유․협업을 구현할 예정이다.붙
  • 등록일2022-11-18 11:26:16
ICT혁신인재4.0 스마트자동차 교육․연구 사업단 설명회 개최 이미지
ICT혁신인재4.0 스마트자동차 교육․연구 사업단 설명회 개최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429
  • □ 우리 대학 ICT혁신인재4.0사업단은 지난 9일 교내 산업정보관에서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ICT혁신인재4.0사업은 기업과 대학이 연계해 PBL(Problem Based Learning) 기반의 대학원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프로젝트를 진행해 현장문제 해결형 맞춤형 석․박사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혁신형 교육․연구 지원사업이다.○ 올해 6월에 선정된 이 사업에는 주관학과인 전자공학과를 포함해 12개 학과에서 30명 이상의 다학제 교수들이 참여하며, 최장 5년간 22억 5천만 원의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우리 대학 전자공학과와 ICT혁신인재4.0 사업단이 공동 개최한 이날 설명회에서는 이경재 사업단장이 현장문제 기반 혁신 교육과정과 지원내용을 소개하였고, 참여교수들도 대거 참석하여 세부 연구 프로젝트들에 대해 알리는 시간을 가졌다.○ 120명 이상의 학부생과 대학원생이 설명회에 참석했으며, 실시간 온라인 설문을 통해 학생들의 질문과 의견을 받으며 쌍방향 소통하는 방식으로 진행해 학생들의 참여와 관심도를 높였고 사업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었다.○ 사업단은 특히 본 사업을 통해 최근 전자산업에서 가장 큰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스마트자동차 분야 실무형 석․박사 인력 공급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ICT혁신인재4.0 사업단장인 이경재 교수는 이번 설명회에 참석한 많은 학생들이 본 사업의 목표와 내용을 이해하고 적극적인 참여 의지를 보였다라며, 앞으로도 현장문제 해결형 석․박사 인재양성을 위해 학부 학생 및 참여 대학원생들과 소통의 자리를 많이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 대학 전자공학과는 ICT혁신인재4.0사업과 함께 4단계 BK21사업, 지역혁신플랫폼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스마트자동차 분야에서 특성화된 산학연 교육모델을 구축하여 혁신 인재 양성의 성과를 확산해 나아가고 있다.
  • 등록일2022-11-10 10:51:19
LINC 3.0 충청권 대학 공유‧협업 매칭 및 자율 컨설팅 행사 개최 이미지
LINC 3.0 충청권 대학 공유‧협업 매칭 및 자율 컨설팅 행사 개최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835
  • □ 우리 대학 3단계산학연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단(LINC 3.0)은 지난 8일 라도무스 아트센터에서 LINC 3.0 충청권 대학 공유‧협업 매칭 및 자율 컨설팅 행사를 개최하여 충청권 대학 간 협력체계 고도화에 나섰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연구재단 박대현 학술진흥본부장과 김봉문 산학협력실장, 건국대학교 노영희 교수, LINC 3.0 충청권 일반대학 16개교* 단장 및 교수, 직원 등 사업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LINC 3.0 충청권 일반대학 16개교: 건양대, 고려대(세종), 공주대, 대전대, 목원대, 선문대, 순천향대, 우송대, 충남대, 충북대, 한국교통대, 한국기술대, 한남대, 한밭대, 한서대, 호서대○ 행사 프로그램은 LINC 3.0 사업단 간 상생협력 협약체결, 전 LINC+ 충청권 협의회장 노영희 교수 초청 강연, 사업단장 간담회 및 자율 컨설팅, 공유‧협업 프로그램 매칭 순으로 진행됐다.□ 먼저 협약식을 통해 한밭대 등 16개 대학이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LINC 3.0 사업 운영 및 산학연협력 정보 교류 △산학연계 교육 프로그램 및 콘텐츠 등 공동 개발 △지역 산업발전 및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공동 사업 개발 △기업협업센터(ICC) 분야별 공유‧협업 확산 등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식에서 한국연구재단 박대현 학술진흥본부장은 LINC 3.0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각 권역별로 공유․협업 활동이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오늘 충청권 협의회의 자리도 경쟁을 넘어 상생 협력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날 특강을 한 건국대 노영희 교수는 권역을 뛰어넘어 충청권 기술혁신선도형, 수요맞춤성장형, 협력기반구축형 모든 대학이 한 데 모여 LINC 3.0 사업을 고도화하기 위한 노력이 돋보인다며, 공유와 협업이 강조되는 시점에서 오늘 행사가 큰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사업단장 간담회에서는 한국연구재단, 각 대학 단장 또는 대표자가 참석하여 LINC 3.0 사업의 추진 계획과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사업 고도화 방안을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같은 시각 자율 컨설팅에서는 △창업 △기업지원 △사업운영 △인재양성 등 4가지 분야로 나누어 각자의 수요에 맞는 분과에서 고충 및 해결 방안, 사업 운영 노하우를 공유했다.□ 마지막으로 공유‧협업 프로그램 매칭 시간에는 △인재양성 △기업지원 및 ICC 등 2가지 분야로 구역을 나누어 타 대학에게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공유‧협업을 제안했다.□ 우리 대학 최종인 산학협력부총장은 긴밀한 공유‧협업 체계 구축을 통한 성과 달성과 실효성 제고를 희망한다며, 한밭대학교는 이번 행사를 통해 각 대학 특화분야의 역량을 결집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산업 발전과 인재양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등록일2022-11-09 13:12:14
아제르바이잔 바쿠공대와 글로벌 산학협력 협약 체결 이미지
아제르바이잔 바쿠공대와 글로벌 산학협력 협약 체결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496
  • □ 우리 대학 산학협력단은 지난 28일 아제르바이잔 바쿠공과대학교(BAKU Engineering University)와 글로벌 창업교육, 정보교류, 기술사업화, 글로벌 캡스톤 디자인 등에 협력하는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우리 대학 최종인 산학협력부총장이 지난 5년간 현지 교수들과 구축한 신뢰를 바탕으로 바쿠공과대에서 하바르 맘마도프(Havar Mammadov) 총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이루어졌다.○ 협약을 통해 고유한 산학협력과 창업 특성화를 지닌 한밭대 산학협력단과 LINC 3.0 사업단이 중심이 되어 TEC(Technology Entrepreneurship Commercialization) 기반 기술사업화와 창업, 그리고 글로벌 캡스톤 디자인 분야 등의 협력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내용은 현지 뉴스에 바쿠공대와 한밭대 MOU라는 주제로 자세히 소개되기도 했다.(https://www.youtube.com/watch?v=F7ldRLJ6VIQ)□ 또한, 우리 대학 최종인 산학협력부총장은 이보다 앞서 지난 26일과 27일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이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개최한 2022년 국제기술혁신협력사업(K-Innovation Partnership Program) 성과확산 포럼(연구책임자 김은주 박사)에 참가해 아제르바이잔 기술사업화 관련 전문기관들에게 심영택 서울대 교수, 심경수 서울과기대 교수, 손수정 STEPI 연구위원, 강신애 연구원 그리고 이진규 고려대 명예교수 등과 함께 한국의 기술사업화와 경제발전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지난 29일에는 아제르바이잔 혁신기술교육센터 ITE(Innovative Technologies in Education)의 이사 가시모프(Isa Gasimov) 센터장과도 기업가정신 및 기술사업화 등의 협력을 진행하기로 했다.□ 한편, 우리 대학은 LINC 3.0의 목표인 정주형 인재양성과 기업가형 대학을 구축하기 위한 산학협력단의 글로벌 협력을 다각도로 추진하고 있다.
  • 등록일2022-11-07 13:00:19
대학혁신지원사업 수행 9개 대학과 공유협력 업무협약 체결 이미지
대학혁신지원사업 수행 9개 대학과 공유협력 업무협약 체결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911
  • □ 우리 대학 대학혁신단은 18일 건양대학교 메디컬캠퍼스에서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10개 대학이 모여 대학 간 공유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주요 내용 중 하나인 대학별 특성화 계획에 따라 대학역량을 집중해 양질의 교육을 추진하고, 이에 따른 성과를 대학 간 공유하여 화합과 상생의 길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참여 대학들은 △지역대학 네트워킹을 통한 성과확산 △학생참여 공동 프로그램 개최 △대학 간 교육자원 공유 및 활용을 통해 경쟁력 있는 고등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하기로 약속했다.○ 협약에 참여한 충청권 대학으로는 한밭대학교, 건양대학교, 공주대학교, 나사렛대학교, 대전대학교, 목원대학교, 충남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8개 대학이며, 타 권역으로는 부산/울산/경남권 동서대학교와 호남/제주권 순천대학교이다.□ 우리 대학 신산업 분야 중 국가적 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도체 분야 인력양성을 위한 로드맵을 수립하고 대학혁신단과 대학일자리본부가 공동으로 인재양성 프로그램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이에 따라 오는 11월에 반도체 8대 공정 이해를 주제로 한 특강을 시작으로 겨울방학 동안 반도체 소자 공정 및 반도체 디스플레이 인재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단계별로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2023년 2월까지 고성능 반도체 공정 실험실습 기자재 확대 구축을 완료하고 2023학년도 1학기부터 이를 활용한 교육도 진행한다.□ 해당 교육은 우리 대학 재학생과 졸업생뿐만 아니라 타 대학 학생과 지역 청년 모두가 참여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이번 협약에 참여한 대학의 학생을 우선적으로 선발할 계획이다.□ 우리 대학 김기찬 대학혁신단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한밭대학교의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과 인프라를 타 대학 및 지역 청년 등에게 개방하고,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의 책무를 다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대학의 공유협력 활성화로 지역대학의 위기를 함께 극복하고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 등록일2022-10-19 10:2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