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언론에서 본 HANBAT

(뉴스) 유성구, 2021년 학생 빅데이터 분석 경진대회 시상식 개최

작성자기획과  조회수665 등록일2022-01-20
최우수상_상품.jpg [2,463.6 KB]
최우수상_상장.png [7,262.3 KB]

[불교공뉴스] http://www.bzero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98570


□ 국립 한밭대학교(총장 최병욱)는 컴퓨터공학과 소속의 학부생으로 구성된 'AAIM' 팀이 '2021년 학생 빅데이터 분석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 이번 경진대회는 유성구-한밭대 빅데이터AI센터가 데이터 활용 인식확산 및 인재발굴을 위한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 공공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성과 도출 사례 등 5개 주제에 대해 공모했으며, 총 32개팀이 경진대회에 참여해 1차 서면평가와 2차 발표평가를 통해 10점의 수상작을 선정했다.


  ○ 조한용, 김민준, 최창수, 강지원 학생으로 구성된 'AAIM' 팀은 컴퓨터공학과 장한얼 교수와 임경태 교수 연구실 소속 학생들이며 '미세먼지를 추적하는 히치하이커 가이드'를 제안하였다.


  ○ '미세먼지 추적하는 히치하이커 가이드'는 대표적인 시계열 예측 모델인 LSTM과 LightGBM 모델을 활용하여 국소적인 미세먼지 농도를 예측하고 미세먼지 분진 흡입차량에게 최적화된 경로를 제공해주어 효율적으로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기법이다.


이 분석 기법은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의 모빌리티SW/AI 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연구되었다.


  ○ 팀장인 조한용 학생은 "학교 수업과 연구실에서 배운 내용들을 통해서 사회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고 좋은 결과를 달성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대회 준비 중 어려움이 있었는데 팀원들이 같은 마음으로 이겨내어서 연합 랩이 단단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학교와 연구실을 알릴 수 있어서 좋았다."라고 수상 소감을 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