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교육/연구

공기업 취업준비 프로그램 강화

작성자기획과  조회수1,130 등록일2020-04-27
공기업 취업동아리.jpg [335.1 KB]

2019년, 한밭대가 운영한 공기업 취업동아리 ‘JOB’의 학생들이 취업도전을 위해 토론하는 모습


□ 한밭대는 지난 달 대전·충남지역의 혁신도시 기반이 되는「국가균형발전 특별법」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해 대전지역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수요가 늘어날 전망에 따라 재학생들의 공공기관 취업 준비를 본격화한다.


○ 코로나19 영향으로 기업 채용수요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공기업 취업을 준비하는 졸업생들은 작년에 비해 증가하고, 재학생들은 대면강의가 이루어 지지 않아 공기업 취업준비에 난감해 하는 분위기다.


○ 코로나19 사태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취업설계를 할 수 있는 기회라고 보고 온라인 취업 콘텐츠를 강화한 공기업 취업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로 하였다.


□ 먼저, 졸업생 수요 맞춤형 ‘온라인 졸업생 취업 사관학교 프로젝트’를 신규로 운영하여 졸업생의 공공기관 취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 지난 해 11월, 한밭대는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을 찾기 위해  ‘총장배 기업분석경진대회’를 개최하여 총 9개 팀 30명의 학생이 공기업 분석에 참여하는 등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으며,


○ 지난 3월부터 졸업생 1,640명을 대상으로 유선 심층상담에서 얻은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이 주로 희망하는 취업지원 6개 분야(자기소개서, 면접, 직무멘토링, 기업멘토링, 기업분석, NCS) 15개 모듈로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80여명이 참여할 수 있는 ‘1주일동안 프로젝트’를 5월 11일부터 15일까지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 둘째, 학생들의 주도적 공공기관 취업설계를 할 수 있는 ‘2020 온라인 직무중심 취업동아리’를 오는 5월부터 8월까지 4개월 동안 운영할 예정이다.


○ 이달 말까지 학교 홈페이지, 문자 등을 통해 재학생 중 희망자를 모집하고, 동아리별 학생의 주도적 취업설계를 전문 취업컨설턴트가 지원하는 방식이다.


○ 이공계열 공기업 준비생과 인문·사회계열 공기업 준비생을 구분하여 동아리 회원을 구성함으로써 직무별로 ‘선택과 집중’ 학습이 가능하다.


○ 화상회의를 통한 동아리별 오리엔테이션 진행 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운영 커리큘럼을 설계하게 되며,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될 경우 오프라인 방식과 연계할 수도 있다.


□ 셋째, 공기업 필수 시험인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국가직무능력표준) 필기전형 마스터 캠프’를 여름방학 중 1박 2일 동안 진행할 계획이다.


○ 공기업․공공기관 채용시험인 직업기초능력 및 직무수행능력 평가 모의시험과 예상문제 풀이 특강으로 실전 필기전형을 준비하고 블라인드 채용에 대한 취업정보 제공 및 기초능력 향상을 통해 자신감 및 취업역량 강화에 방점을 두고 있다.


 □ 아울러, 오는 5월 27일 대전광역시청에서 개최되는 ‘2020 대전․충청권 공공기관 지역인재 합동 채용설명회’에 ‘진로․취업 상담부스’를 마련해 재학생 및 지역청년 대상 입사지원서 작성, 면접지도 및 컨설팅, 진로 및 취업상담을 실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