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교육/연구

Zoom을 활용한 혁신 교수법 특강 실시

작성자기획과  조회수1,389 등록일2020-03-11
zoom활용 교수법 특강 화면 자료6.png [109 KB]

zoom활용 교수법 특강 화면 자료3.jpg [29.4 KB]

교수법특강화면자료1교수법특강화면자료2


□ 지난 9일 교내에서 교수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Zoom)을 활용한 혁신 교수법 특강을 실시했다.


 ○ 특히 코로나19 확산으로 온라인 강의 등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교수학습센터(센터장 윤린)가 주관한 이번 교수법 특강에는 교수 15명이 참여하고, 숙명여자대학교 윤희정 교수가 강사로 나서 특강을 진행했다.


 ○ 플립러닝 수업설계와 수업운영 교수전략으로 구성된 이번 특강에서 윤희정 교수는 플립러닝 수업설계를 위한 사전학습 준비방법 및 수업운영 교수전략을 위한 교수자의 역할과 질문하기의 중요성 등을 설명하며 실제 수업에 접목 가능한 다양한 수업운영 팁을 소개했다.

 
 ○ 또한 실제 플립러닝 운영 교과의 수업설계 사례를 통해 학습목표 설정부터 수업내용 및 방법 검토, 피드백 전략, 플립러닝 내용 구조화(온라인, 오프라인) 등 플립러닝 수업설계 전반에 걸쳐 교육을 진행하며 실제적이고 폭넓은 교육이 이루어 졌다.


□ 특강에 참석한 신소재공학과 박준식 교수는 “실시간 온라인 특강 참여가 익숙하지 않았으나 오프라인 세미나보다 집중적으로 교육에 참여 할 수 있었다“며 ”강연 중간 강사와 참여자 간의 즉각적인 질문과 피드백이 이뤄질 수 있어 소통이 수월했고, 기회가 되면 내 수업도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활용해 수업을 진행해 보고 싶다”고 말했다.


□ 윤린 교수학습센터장은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Zoom)을 활용하여 공간의 제약이 없는 온라인 교수법 교육을 기획했다”며 “이는 교육혁신을 주도하는 교수들의 교육과 특강 운영방법부터 변화와 혁신을 시도하기 위함이다”라고 밝혔다.


□ 한편, 교수학습센터에서는 오는 13일까지 한 주 동안 플립러닝, 하브루타, PBL, PjBL, TBL 등 교수법 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하여 대학의 혁신 교수법 보급․확산에 주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