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교육/연구

설비공학과, 대한건축학회 대전∙세종∙충남지회 학술경진대회 최우수상, 학술상 등 수상

작성자기획과  조회수126 등록일2025-04-14
국립한밭대학교 설비공학과 최우수상 수상팀 기념촬영.jpg [799.7 KB]
국립한밭대학교 설비공학과 박병용 교수 학술상 수상 기념촬영.jpg [753.5 KB]


- 환경 및 설비 부문에서 최우수상 1, 우수상 2팀 수상

- 박병용 교수, 건축분야 학술상 수상 쾌거


 우리 대학 설비공학과가 최근 열린 2025년도 대한건축학회 대전세종충남지회 춘계 학술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 및 학술상 등을 수상하며 그 우수성을 다시금 증명했다.

 ○ 본 대회는 건축환경 및 설비 분야의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과 미래 전문 인력 양성에 기여하고자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올해 주제는 제로에너지건물 구현을 위한 인공지능(AI) & 건축환경설비 기술이다.

이번 대회에서 설비공학과 플로우 팀 임지연, 유세영 학부생(지도교수 박병용)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손실 데이터를 보정함에 따라 환기장치를 제어하는 환기 제어 장치 및 방법이라는 연구에서 오토인코더(Autoencoder)와 합성곱 신경망(CNN)을 결합한 스마트 환기 제어 시스템으로 향후 실내 공기질 개선 기술로서의 높은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여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 , 노도 팀(김정윤, 박규호, 안기범, 지도교수 문주현), 그린트리오 팀(이다빈, 반창현, 이예원, 지도교수 도성록)이 각각 우수상을 수상하며 학생들의 뛰어난 연구역량을 입증했다.

그리고 설비공학과 박병용 교수는 건축 분야에서의 창의적 연구 성과와 탁월한 학문적 기여를 인정받아 대한건축학회 학술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 박 교수는 학생들이 실제 문제 해결 중심의 연구를 통해 기술적 역량을 키우는 모습이 매우 자랑스럽고, 앞으로도 설비공학과는 지속 가능한 건축기계설비 기술 및 인재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