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전기공학과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학과소개

한밭대학교 전기공학과 HANBAT NATIONAL UNIVERSITY

전기공학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익혀 전기분야에 종사할 상급 기술자를 양성하는 것이 궁극적 목적이다. 모든 산업설비와 기계장치에 생명을 주는 혈액과 같은 전기, 그 중요성은 매우 클 것이며, 앞으로 과학과 문명이 발전 할수록 그 쓰임새가 아주 다양해질 것이다.

전기공학은 IT산업 뿐만 아니라 동력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산업분야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심장과 같은 학문으로 미래의 행복을 지향하는 인류에게는 가장 기본이 되는 영원히 필요한 공학이다. 전통적인 전력시스템의 운용 및 제어기술과 그에 따른 전력설비 및 전동력 응용기술을 배우고 익히며, 특히 근래에 각광받고 있는 전기자동차, 자기부상열차, 전력IT, 차세대에너지, 지능형빌딩시스템, 지하철과 고속전철 운용 등 디지털화된 전기공학기술을 두루 갖춘 전문 엔지니어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전기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실기를 습득하여 전기분야에 종사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기른다.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응용능력을 길러 전기 system의 설치, 운용, 보수 및 수리능력을 기르고 신기술 정보의 수집 분석 및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현대는 전기의 시대라고 할 만큼 전기는 일상생활이나 산업 전반에 걸쳐서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 본 전기공학과의 전반적인 교육목표는 전기 분야에 관한 체계적인 이론학습 및 실험 실습과정, 산업체 견학 및 현장실습을 통하여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전기 분야의 전문 기술인력을 배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저학년에서는 회로이론, 전기자기학, 전자공학, 전기전자계측, 전자회로, 공업수학, 디지털 공학, 전기기초실험, 전자공학실험, 전기 물성실험 등의 전기 분야의 기초과목을 중점적으로 다루어 전기와 관련한 일반 기초개념을 충실히 이해하고 또한 전기현상과 전기 관련분야의 기본적이고 체계적인 분석방법을 습득함을 목표로 한다.

중·고학년에서는 전기 분야의 중·고급과정으로서 전력계통공학, 전력전송공학, 직류여자기기, 교류여자기기, 자동제어, 제어계해석의 강전분야와 마이크로프로세서, 반도체 공학, 회로망 해석, 조명공학, 전력전자공학 등의 약전분야의 전기공학 전반에 걸친 다양한 과정에 대한 이론습득을 실험과 더불어 학습한다.

또한 고학년 에서는 전기분야의 고급 과정으로서 전동력 응용, 전동기 제어, 디지털 제어, 전기설비설계, 시퀸스 제어, 공정제어, 전력전자실험, 전기응용실험의 현장실무적인 전기설계 및 제어기술 습득과 산업체 견학 및 현장실습을 통한 실제 현장 지식 및 기술습득을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전기는 물론 전자, 제어계측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과 더불어 실제 문제의 적응력과 응용력을 고루 갖춘 고도 산업사회가 필요로 하는 전문 기술 인력을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학과의 특성과 발전 전망

  • 전기공학의 학습과 주어진 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수학, 자연과학 및 공학의 기반지식과 적합한 공학적 도구 사용 능력의 배양
  • 사회조직원의 일원으로서 기여할 수 있는 효율적 의사전달 능력 향상
  • 현대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성과 현장실무능력을 겸비한 기술 인력의 양성
  • 도덕적, 윤리적 책임의식과 지속적인 학습의지를 가지고 공학적인 문제들에 접근하여 이들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동적 인력의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