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대학신문방송국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문화

[543호] 인정 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한 노력

작성자대학신문방송국  조회수715 등록일2024-07-03

그동안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타인의 인정이었다. 타인에게 칭찬을 받거나 미움받지 않기 위해 한 일들이 대다수였고, 하고 싶은 일이 아니어도 도맡아 일을 했던 경우도 있었다. 나는 지금까지 그저 내가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하기를 좋아하는 성격이라고 생각했지만 사실은 인정 욕구에 집착하고 있었던 것이다.

인간의 본능 중에는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존재한다. 인정욕구는 인간이 살아가는 데에 꼭 필요한 심리적 욕구이며, 인간은 계속해서 타인에게 인정받으면서 자신의 존재 가치를 확인하려고 한다. 이러한 마음이 온전히 다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 욕구를 제대로 충족하지 못하거나 건강하게 채우지 못한다면 문제가 발생한다.

현대의 인정 욕구는 SNS가 발달하면서 많은 부작용을 낳았다. 사람들은 자신이 SNS에 올린 글이 얼마나 관심을 받는지에 따라 자신의 가치가 결정된다고 생각한다. 또한,SNS에 타인이 올린 글, 사진과 자신을 비교하며 스스로를 초라하게 느끼기가 쉽다. SNS에는 잘난사람이 너무나 많다. 짧고 간단하게 자신을 보여줄 수 있는 플랫폼 특성상 장점만 보여주기 때문에 더욱 타인의 좋은 모습만 보게 된다. 단순히 사진과 글만 보고 자신과 상대를 끊임없이 비교하며 스스로를 초라하다고 느끼고, 심할 경우 우울감을 높이기도 한다.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사람들이 왜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면서 살아가는지, 보이는 나에 집중하면서 사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더불어 나를 한번 돌아보면서 지금까지의 행동에 대해 반성하는 시간이 되기도 했다. 이 책은 인정받기에 중독되고, 인정욕구에 휘둘리는 사람을 온전한 로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길라잡이다.

글 정수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