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대학신문방송국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문화

[543호] 아이돌 팝업스토어,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로 떠오르다

작성자대학신문방송국  조회수715 등록일2024-07-03

최근 드라마, 영화, 케이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홍보 목적으로 팝업스토어를 진행한다. 팝업스토어란 떴다가 사라지는 인터넷의 팝업(Pop-up)과 비슷해 붙여진 명칭으로, 신규 브랜드를 론칭하거나 브랜드 메시지를 확실하게 전달하고자 할 때 자주 사용되는 마케팅기법이다. 팝업스토어는 정해진 기간 일회성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시장 선호도 파악과 브랜드 정체성을 직관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요즘 아이돌 팝업스토어는 열리기만 하면 흥한다. 전문가들은 "아이돌 팝업스토어가 K-컬쳐와 함께 진화하면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콘텐츠로 부상할 수 있다"고 전망한다.

이처럼 아이돌 팝업스토어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무엇일까? 팝업스토어는 단순히 제품만 판매하는 것이 아닌 이색경험과 즐길 거리를 동시에 제공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가수와 함께 사진 찍을 수 있는 포토 부스, 앨범 콘셉트의 포토존 등을 제공한다. 팬의 입장에서 팝업스토어는 마다할 이유가 없는 신선함과 반가움의 공간이다.

팝업스토어는 인기에 비례한 수익 창출이 있어 가수 입장에서는 마케팅과 수익성까지 한꺼번에 챙길 수 있다. 지난 3월 현대백화점에서 진행된버추얼 아이돌 세 팀(이세계 아이돌, 스텔라이브, 플레이브)의 팝업스토어 방문객은 10만 명을 넘었고 매출은 70억 원을 넘었다. 또한, 지난 6월에 진행된 그룹 라이즈 첫 미니앨범 발매기념 팝업스토어 진행 기간 하루 평균 2,000여명이 현장에 방문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뿐만 아니라 화려하게 꾸며진 공간은 소셜미디어에 전시하기 좋아하는 MZ세대의 특성과도 잘 맞아떨어지기 때문에 팬덤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에게까지 SNS 입소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팝업스토어는 분명한 강점이 있지만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도 남아있다. 팝업 상품을 되팔이하는 사람들이 많아져 경쟁심이 심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뿐만 아니라 환경문제도 무시할 수 없다. 환경부에 따르면 서울 성동구의 사업장 일반폐기물은 201750.1톤에서 2021334.6톤으로 증가했다. 일부 기업은 업사이클링을 활용한 무대의상을 선보이지만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곳은 사실상 없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 특색 있는 팝업스토어를 진행하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 조혜원 수습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