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대학신문방송국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학술

[529호] 아직도 나의 퍼스널 컬러를 모른다면?

작성자신문방송국  조회수469 등록일2022-11-08

어떤 색의 옷을 입었는가에 따라 얼굴색이 어두워 보이거나 얼굴에 형광등을 켠 것처럼 화사해지는 경험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최근 몇 년 전부터 퍼스널 컬러 열풍이 불며 지금까지도 퍼스널 컬러에 대한 관심은 식지 않고 있다. 유명인들 사이에서 유행하던 퍼스널 컬러 진단은 일반인으로까지 유행이 번지며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연예인들 또한 자신에게 맞는 퍼스널 컬러를 사용했을 때 헤메코(헤어, 메이크업, 코디) 찰떡이다라는 평을 많이 받기도 한다.

퍼스널 컬러는 자신의 신체 색과 조화를 이루는 컬러이다. 신체 색으로는 눈동자 색, 머리색, 피부색 등이 있다. 이러한 신체 색과 조화를 이루는 퍼스널 컬러를 매치한다면 자신의 단점보다는 장점을 살리는 스타일링을 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웜톤은 옐로우가 기본 베이스이고 쿨톤은 블루가 기본 베이스이며 웜톤, 쿨톤에 따라 계절별로 봄, 여름, 가을, 겨울로 나뉜다. 웜톤과 쿨톤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중간 점은 뉴트럴 톤이다. 여기서 더 자세하게 나아가 브라이트, 뮤트, 트루(스트롱), 비비드, 딥 등 더 세분화해서 나눌 수 있지만 대부분 계절에 따른 퍼스널 컬러만 알아도 훨씬 업그레이드된 스타일링이 가능하다.

첫 번째로 봄 웜톤은 대체로 밝고 화사하면서 생동감 있는 컬러감을 띈다. 명도가 높고 채도가 낮은 크림, 골드, 밝은 오렌지와 같은 색상이고 퍼스널 컬러 색감표를 참고하여 옷을 입으면 안색이 더 밝고 생기 있어 보인다. 새싹이 돋아나는 봄처럼 싱그럽고 상큼한 매력을 가진 것이 큰 특징이다.

두 번째로 여름 쿨톤은 시원하고 세련된 컬러감을 띈다. 봄 웜톤과 같이 명도가 높고 채도는 낮은 느낌이다. 봄과 다른 점은 비교적 차갑고 시원한 느낌을 준다는 것이다. 대체로 봄이 온화하고 밝은 느낌이라면 여름 컬러는 시원하고 밝고 깨끗한 느낌을 준다. 여름 쿨톤에 해당하는 색으로는 하늘색, 아쿠아 색, 파우더 핑크, 밝은 회색 등이 있으며 어울리게 매칭하면 더 우아해 보이는 스타일링을 연출할 수 있다. 반면 여름 쿨톤에는 어두운 컬러가 안 어울리기 때문에 멀리하는 편이 좋다.

세 번째로 가을 웜톤은 웜톤에 속하기는 하지만 봄과 달리 명도와 채도가 낮으며 봄에 비해 좀 더 고혹적인 느낌을 준다. 이 느낌은 과일이 익어가는 느낌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가을 웜톤은 다른 퍼스널 컬러 종류와 비교했을 때 음영 메이크업이 아주 잘 어울리고 다양한 컬러와 매칭하여 창의적인 느낌을 줄 수 있는 컬러이다.

마지막으로 겨울 쿨톤은 시크하고 모던한 느낌의 컬러이다. 명도가 낮고 채도가 높아 강하고 화려한 느낌을 준다. 그렇기 때문에 블랙 컬러가 유난히 잘 어울리며 어두운 갈색 머리나 밝은 검정 컬러가 더욱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한편, 한번 퍼스널 컬러 진단을 하기 위해 따로 시간 내기도 귀찮을 뿐만 아니라, 컬러 진단을 한 번 받는데 대략 5만 원에서 10만 원대의 비용을 쓰는 것이 비합리적이라고 느껴질 수 있다. 전문가에게 직접 진단받는 것보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간단하게 퍼스널 컬러를 자가 진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동맥의 색깔을 통해 자신이 쿨톤인지 웜톤인지 구별할 수 있다. 만약 손목의 핏줄 색깔이 보라색, 혹은 파란색을 띠면 쿨톤이다. 반면 초록색이 더 잘 보인다면 웜톤,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애매한 것 같으면 뉴트럴이다.

동맥의 색깔로 구별이 어려워 뉴트럴이 나왔지만 웜톤과 쿨톤 중 어느 쪽에 좀 더 가까운지 확실히 알고 싶을 때는 액세서리 색깔을 통해 구분하는 방법이 있다. 만약 실버 귀걸이, 목걸이를 착용했을 때 더 잘 어울리면 쿨톤, 골드 귀걸이, 목걸이가 더 잘 어울리면 웜톤이다.

위의 방법으로 쿨톤과 웜톤을 구별했다면 퍼스널 컬러 종류를 더 상세히 파악해 볼 수 있다. 자신이 쿨톤인데 머리색이 어두우면 겨울, 밝으면 여름에 해당한다. 반면 웜톤인데 머리색이 어두우면 가을 밝으면 봄에 해당한다.

이처럼 일상생활에서 간단하게 퍼스널 컬러를 진단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화장법, 스타일, 패션, 염색 등에 매치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분위기를 연출해보자. ]

글 김세희 기자

그림 김지수 수습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