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대학신문방송국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대학

[547호] 테크노경영포럼, 국방산업과 융합경영의 미래 논의

작성자대학신문방송국  조회수57 등록일2025-01-08

지난 124일 우리 대학 융합경영학과는 경상학관(S3)에서 ‘2024학년도 2학기 테크노경영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행사는 참석자 간 네트워킹으로 시작되었고 융합경영학과 백강 학과장(이하 백 교수)의 개회사와 오용준 총장, 남기곤 경상대학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퇴임을 앞둔 박준병 교수와 김응규 교수는 테크노경영의 미래에 대해 조언을 전하며 감사와 축하의 뜻을 밝혔다.

이후 최종인 교수(이하 최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포럼에서는 이원재 전 탄약지원사령관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우리의 대응을 주제로 발표하며 전쟁이 우리나라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탄약과 드론 중심의 무기체계 중요성을 설명했다. 또한, K-방산과 대전 국방산업의 잠재력과 미래 성장방향을 제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우리 대학 우주국방연구소의 양민수연구교수가 글로벌 해양안보정세와 해양영역인식(MDA)의중요성을 강조하며 방위산업전략을 제안했다. 두시텍의정진호 대표는 대전 국방클러스터와 테크노경영의 협력 가능성을 논의하며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체계 개발과 초소형 AI 드론 국산화 개발의 진전을 소개했다.

백 교수는 퇴임하는 두 교수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며 이번포럼이 인재양성과 융합경영실천에 기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최 교수는 국방 분야 기회발전특구에 테크노경영 동문들의 관심과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국방우주공학과 대학원생들의 참여가 큰 의미를 더했다고 밝혔다.

이번 테크노경영포럼은 국방 및 방위산업 분야의 최신 동향을 논의하는 뜻 깊은 자리였다. 다양한 전문가들이 모여 지식과 경험을 나누며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글 황윤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