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일본어과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학과소개

한밭대학교 대학원 일본어과 HANBAT NATIONAL UNIVERSITY

학과사무실 위치 및 전화번호 : S4동 326호 (Tel. 821-1349)

학과개요 및 교육목표

일본어과는 일본어학/일본어교육학/일본문학/일본학/통번역학 등의 전공으로 나누어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학술이론과 그 응용방법을 연구/교수한다. 일본어과의 교육목적은 일본 관련의 우수한 전문 인력을 양성해 개인 및 지역발전은 물론 나아가 국가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과정에서는 이러한 학문적 성격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교과과정이나 교수들을 확보함으로써 학문에 대한 학생들의 의욕을 성취시켜 줄 것이다.

교육 및 연구 중점분야

일본어과 석사과정의 교육목적은 일본어학과 일본문학 등의 연구를 통한 학문의 보편성 이해와 전문성 함양에 있다. 일본어학이란 일본어의 음운, 형태, 통사, 의미 등 개별언어로서 일본어가 갖는 언어적 특성을 통시적 공시적 연구를 통해 규명하는 것이고, 일본문학이란 시대별 장르별로 다양한 일본 문학작품의 연구를 통해 일본, 일본인 또는 일본문화의 정체성을 고찰하는 학문이다.

응용 및 관련 산업분야

학계, 외교관, 문인, 언론기관, 일반 기업체, 통역사, 신문·방송의 외신부, 출판·편집인, 연구원, 해외유학(일본)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특히 일본의 경제성장과 함께 각 기업체로의 진출 전망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다.

학과의 특성과 발전 전망

탁월한 일본어 구사 능력, 일본의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에 대한 해박한 식견을 두루 갖추어 졸업 후 국내/외 무대에서 널리 활약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