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산업경영공학과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QMS 연구회

동아리 소개

점차 발전하는 산업시스템은 좀더 복잡하고 전문적인 수많은 기술들과 공학들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렇게 복잡한 시스템 속에서 보다 높은 품질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선 이렇게 많은 공학들을 컨트롤 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게 되었다. 즉, ISO9000에서는 품질경영 이라는 용어를 품질에 관하여 조직을 지휘하고 관리하기 위해 조정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는 것처럼 현대사회에서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연구는 앞으로 많은 발전 가능성과 수많은 기회의 가지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설립목적

산업경영공학과라는 학문은 타과에 비하여 더많은 기회와 더많은 진로 방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렇게 다양한 분야의 전공을 공부하다 보면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공부해야 할 방향을 정하게 되고, 그 중에 품질관리 쪽에 관심을 가졌던 학생들끼리 모였지만 장소적인 여건도 미약하였고 길을 이끌어 줄 분도 필요하였기에 당시 교무처장님으로 계셨던 고복수 교수님을 지도교수님으로 하여 조그마한 연구회을 2003년 2월에 설립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우리는 아직도 도서관에서 전공책을 들여다보면서 힘들게 공부하는 후배들을 위하여 언제든지 도움을 주고 설립될 당시의 목적을 시간이 지나도 잊지 않고, 산업공학과를 대표하는 연구실이 되기 위하여 노력할 것이다.

미래와 발전방향

  • 품질관리
    • 우선 전공과 제일 가까운 품질관리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다. 3학년 2학기부터 품질관리 자격증에 필요한 과목들을 배우지만 몇몇 중요한 과목들 중 4학년에 배정되어 혼자 학습하기 힘든 과목들은 연구실에서 선배들에게 배울 수 있다.
  • 산업안전
    • 품질관리뿐만 아니라 산업안전 쪽으로도 자격을 취득 할 수 있다.자격 취득과 관련하여서는 많은 과목들이 생소하지만 여러 선배들의 지도 하에 같이 공부하면서 능률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

지도교수 : 배성민 교수님

위치 : N4동 산업정보관 1층 107호 (QMS_LAB) 연구실, 111-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