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한밭People

조진균 교수, ‘2022 한국에너지대상’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

작성자기획과  조회수541 등록일2022-11-17
한밭대학교 설비공학과 조진균 교수.jpg [192.5 KB]


external_image


□우리 대학은 설비공학과 조진균 교수가 ‘2022 한국에너지대상’ 에너지 효율향상 유공자로 선정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 17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한국에너지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에너지공단이 주관하는 국내 에너지 분야 최고 권위의 정부 포상으로, 에너지 효율향상 선도, 재생에너지 관련 기술개발 및 보급 확대, 수소경제 활성화 등 탄소중립 확산에 기여한 유공자를 발굴․격려하기 위한 행사이다.


 ○ 조 교수는 지난 17년 간 데이터센터 핵심 인프라 설비의 설계 및 시공 엔지니어링과 연구개발을 통해 에너지 효율화를 최초로 시작하고 지금까지 선도적으로 수행해오고 있다. 


 ○ 2005년부터 10개 이상의 국내․외 데이터센터 설계․건설 프로젝트에 참여했고, 국책연구개발 프로젝트와 민간기업 연구용역을 포함한 8건을 수행했으며 현재도 진행 중이다.


 ○ 데이터센터 관련 특허 등 지적재산권 5건, 연구논문은 SCI급 15편과 KCI(한국연구재단 등재지) 및 SCOPUS 학술지에 24편을 게재해 데이터센터 단일 분야로 국내에서 가장 많은 연구 성과를 보유하고 있다.


□ 조진균 교수는 “글로벌 탄소배출량의 0.8%에 해당할 정도로 탄소 다배출 업종인 데이터센터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와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에도 향후 주요한 이슈로 작용할 수 있다”며,


 ○ “데이터센터의 막대한 에너지소비 파급력을 고려한다면 반드시 일정 수준의 효율화를 달성해야 하고, 앞으로도 정부 에너지정책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