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한밭People

게시물 검색
전자공학과 이영지 씨, 대한전자공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이미지
전자공학과 이영지 씨, 대한전자공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1288
  • □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제주중문 롯데호텔에서 열린 대한전자공학회 2020년도 하계종합학술대회에서 전자공학과 석사과정 이영지 씨(지도 이승호 교수)가 인공지능 기반의 미생물 균총과 질병과의 연관성 예측을 위한 Data Augmentation 방법론 이란 주제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최근 미생물이 질병과 면역력에 영향이 크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미생물 균총 기반의 건강관리가 주목받고 있으며 이에 따라 미생물 균총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지만 바이오와 의료 분야에서는 데이터가 부족하여 딥러닝에 적용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번 논문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존에 정형화된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인위적인 변화를 주어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생성하는 데이터 증강 기법을 활용하여, 인공지능 기반의 미생물 균총과 질병과의 연관성 예측을 위한 Data Augmentation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현재 질병과 미생물 분포와의 연구는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나 이영지 씨의 발표논문 분야는 사례가 적어 이번 연구결과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은 다양한 질병에도 적용될 수 있다.□ 전자공학과 이영지 씨는 대부분의 Bio와 IT의 융합연구들이 Bio 관련 학회에서 대부분 발표가 되고 단순한 방법론 적용에만 한정돼 있어 융합연구에 진전이 없는 상황이 논문을 쓰게 된 동기이며,○ 지도교수이신 이승호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이번에 수상한 논문을 계기로 Bio와 IT의 실용적인 융합을 통한 글로벌 산업화에 학계와 산업계의 공동연구를 확대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이번에 수상한 우수논문상은 대한전자공학회에서 매년 주최하는 하계학술종합대회에서 국내 대학/대학원에 재학 중인 대한전자공학회 학생회원을 대상으로 최우수논문상 1편, 우수논문상 2편을 시상하는 권위 있는 상으로, 제출된 900여 편의 논문 중에서 2번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 등록일2020-08-25 16:45:08
신소재공학과 조훈휘 교수 연구팀 한국정밀공학회 우수논문 선정 이미지
신소재공학과 조훈휘 교수 연구팀 한국정밀공학회 우수논문 선정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1287
  • □ 신소재공학과 조훈휘 교수 연구팀은 한국정밀공학회에서 발간하는 기계소재 분야 저명국제학술지International Journal of Precision Engineering and Manufacturing-Green Technology(IJPEM-GT)에 연구논문이 게재되었으며, 7월호 편집장 우수논문으로 선정되었다고 7일 밝혔다.○ 이 연구논문에서는 내외부의 성질이 다른 이종금속 접합부에서 부식 신뢰성을 평가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으며, 실제 산업에 적용될 수 있다고 하였다.□ 연구팀은 알루미늄/고강도강 합금에 차세대 고상 접합기술인 마찰교반접합기술을 적용하여 내외부 성질이 다른 재료의 접합부를 제조하였으며, 기존과 다른 복합적 미세조직을 관찰하였다고 하였다.○ 또한 산업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부식 거동을 복합적 미세조직을 고려하여 측정함으로써, 종합평가 시스템 구축에 크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조훈휘 교수는 학생들의 적극적인 연구 참여와 학문간 연계협력을 통한 국제공동연구가 합쳐져 이루어진 결과이다라고 소감을 밝혔고, 세계적 수준의 연구성과를 내고 있는 Anaman 박사과정생(국적 가나)의 우수논문 선정을 다시 한 번 축하하며, 더 많은 학생들이 연구 참여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 등록일2020-07-14 14:15:23
한밭대-한국조폐공사, 캡스톤디자인 최종 결과 보고회 개최 이미지
한밭대-한국조폐공사, 캡스톤디자인 최종 결과 보고회 개최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1729
  • □ 지난 30일 교내 산학연협동관에서 한국조폐공사와 함께 캡스톤디자인 최종 결과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결과 보고회에는 한국조폐공사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2020학년도 1학기 공공기관 연계형 캡스톤디자인 과제 수행 4개 팀이 참여했으며, MS프로그램 활용 인적네트워크 DB 구축 과제가 대상을 차지했다.○ MS프로그램 활용 인적네트워크 DB 구축 과제는 조폐공사 글로벌사업처에서 제시하였으며, 공사 내 국제협력 및 유관기관의 인적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해당 과제는 데이터 통합 저장 및 관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데이터베이스 공유 작업과 보고서 출력을 할 수 있어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며, 해당 결과물은 공사 내 데이터 관리시스템에 적용될 예정이다.□ 한밭대와 한국조폐공사는 2019년 지역 내 대학과 기업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혁신 클로스터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공사가 부서별로 겪고 있는 문제점 또는 애로사항을 제시하면 한밭대 교수들과 학생들이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해결하는 공공기관 연계형 캡스톤디자인 과제를 한밭대의 산학협력 모델인 INC(Idea-Needs-Capability) 기반으로 수행하고 있다.□ 최종인 LINC+사업단장(산학협력단장산학협력교육원장)은 지역 내 기업들과 산학협력 활성화 프로그램 추진을 강조하며, 한국조폐공사 뿐만 아니라 지역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우수 인재를 발굴하여 서로 win-win 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상팀은 한국조폐공사 사장상 표창과 함께 상금 300만원, 최우수상팀은 상금 200만원, 우수상팀은 각 50만원의 상금이 지급되며, 향후 한밭대와 조폐공사의 지속적인 산학협력으로 지역사회 기여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물이 기대된다.과제명참여학생수상결과MS프로그램 활용 인적네트워크 DB 구축전자․제어공학과 이기현 등 5명대상유통추적 솔루션 앱 개발컴퓨터공학과 김희진 등 3명최우수상공사만의 특화된 사회공헌 프로그램 개발정보통신공학과 박진수 등 5명우수상공사 홍보 유튜브 및 SNS 콘텐츠 기획설비공학과 우재 등 4명우수상▲ 2020학년도 1학기 한밭대-한국조폐공사 캡스톤디자인 수행 과제
  • 등록일2020-07-07 09:22:59
산업경영공학과, 전국 경진대회에서 잇단 수상 쾌거 이미지
산업경영공학과, 전국 경진대회에서 잇단 수상 쾌거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1624
  • □ 지난 19일 제20회 한국대학생 컴퓨터시뮬레이션 경진대회에서 산업경영공학과팀(김규식․안서현․이신영, 지도교수 신문수)이 한국시뮬레이션학회장상(2등상)을, 27일 2020 글로벌경영학회 학술대회 대학생 프로젝트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이서진․김동오, 지도교수 신문수)과 우수상(김유진․황채아․오지현, 지도교수 김태구)을 수상했다.○ 한국시뮬레이션학회가 주최한 한국대학생 컴퓨티 시뮬레이션 경진대회는 실제 산업현장의 문제를 시뮬레이션 기법을 통해 해결하는 실력을 겨루는 대회로 고도의 문제해결 능력과 도구 활용능력이 요구되며 산업경영공학과팀은 지난 대회에 이어 2년 연속으로 학회장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또한 글로벌경영학회가 주최한 대학생 경진대회에서 수상한 학생들의 작품들은 2020년 1학기 산업경영공학과에 개설된 스마트팩토리랩 과목 수행과제로 △모바일 로봇의 충전소 이동장애 해결(이서진․김동오) △스마트팩토리 USB 제조공정 제품정렬 오류 교정 시스템 개발(김유진․황채아․오지현)이란 주제를 다뤘다.○ 이는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사업을 통해 구축된 스마트팩토리 테스트베드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문제기반학습(PBL) 결과물이라는 점에서 이번 수상은 혁신교육방법의 우수성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사업단 측은 밝혔다.□ 한편 산업경영공학과는 2018년부터 스마트팩토리 분야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사업(총사업비 40억원)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는 산업통산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디지털 제조장비R&D 전문인력양성사업(총사업비 12억원)을 수행하며 학부에서 대학원생에 이르기까지 스마트팩토리 분야 인재양성에 힘쓰고 있다.
  • 등록일2020-07-01 16:48:40
도시공학과 김소원 학생, 대한교통학회 장학생 에세이 최우수상 수상 이미지
도시공학과 김소원 학생, 대한교통학회 장학생 에세이 최우수상 수상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1453
  • □ 지난 26일 대한교통학회 주최로 열린 제11회 장학생 에세이 선발대회에서 도시공학과 4학년 김소원 학생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김소원 학생(지도교수 도시공학과 김명수)은 퍼스널 모빌리티의 동향과 개선 방향 제안이라는 주제로 수상의 영광을 안았으며 120만원의 장학금을 함께 받았다.○ 이날 발표에서 김소원 학생은 개인교통수단으로 이용률이 늘어나고 있는 전동휠, 전동킥보드, 전기자전거 등의 Personal Moblity(PM)에 대한 관련법 개정 내용과 국내외 동향, 기존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대책으로 법적문제, 주행 환경적 문제, 운전자 주행태도로 구분하여 이용자의 보험 가입 의무화와 책임보험 처리 법제화, 이용도로의 명확한 구분, 이용자들에 대한 운행교육 강화 및 안전장비 착용 단속 활성화를 제안해 심사위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김소원 학생은 준비하는 동안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안에 대해 세심하게 지도해 주신 김명수 교수님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더욱 노력해서 교통 분야 발전에 기여하는 전문가가 되고 싶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김명수 지도교수는 학생 스스로 많은 고민을 했고 평소에도 아이디어가 많은 제자로 장래가 기대된다며 곧 방학인데 건강관리 등 자기관리도 잘 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등록일2020-06-29 15:41:48
교직원 특허출원, 기술이전 성과 UP 이미지
교직원 특허출원, 기술이전 성과 UP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1137
  • □ 최근 교직원들이 출원한 특허 기술이 산학협력단(단장 최종인 교수)의 기술이전 성과로 이어져 주목을 받고 있다.○ 산학협력단(단장 최종인)은 최근 포장용 시트와 포장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는 대구시 소재의 한 기업과 사업화를 위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고, 모중환 교수(LINC+사업단, 산학협력중점교수)가 개발한 광택특성이 향상된 자카르 스판직물 관련기술을 1,000만원의 정액기술료를 받고 이전한다고 27일 밝혔다.○ 해당 기술은 자체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발명자인터뷰(심사) 제도를 통해 2015년 출원된 특허로, 고광택 자카르 스판직물을 제조하는 직물구조와 제조방법에서 신규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산학협력단이 승계를 결정, 출원을 진행하였다.※ 발명자인터뷰 제도 : 지식재산권의 무분별한 출원을 방지하고, 사업화 유망기술 및 자회사 후보기술의 조기발굴을 위해 2014년 3월 도입하여 현재까지 총 25차례에 걸쳐 운영되었음(본 제도를 통해 현재까지 약 130여건의 인터뷰가 진행되었고, 이 중 120여건의 특허가 출원됨)○ 그 이후 한국발명진흥회(회장 구자열) 및 한국산업단지공단(이사장 김정환)과의 중개 및 긴밀한 협조를 통해 해당 기술을 사업화 하고자 하는 기업이 발굴되었고 기술이전 계약이 성사되었다.○ 기업 관계자에 따르면, 단순 기술이전 뿐만 아니라 해당 특허에서 기반하고 있는 친환경 직물의 개발에 기초하여 사용 후 폐기 시 발생하는 환경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화섬직물의 개발을 추진하고자, 발명자인 모중환 교수님과 공동 연구과제도 준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기획처 직원이 개발한 지압장치를 구비한 지압신발 특허도 지난 달 대구시에 소재한 기업에 이전되는 등 다양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교직원들이 기술사업화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대학 내 전담부서에서 자체 운영하는 「찾아가는 특허 및 기술이전 컨설팅」, 「발명자 인터뷰」 등 다양한 교내 지원제도를 통해 아이디어 발굴에서부터 기술이전, 기술창업을 포함하여 사업화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지원․장려하고 있다.□ 최종인 단장은 2020년 규정개정을 통해 발명자 보상금 비율을 기존 60%에서 최대 70%까지로 상향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이를 통해 대학 구성원들의 기술이전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기술이전을 더욱 촉진시켜서 공공기술의 사업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 등록일2020-04-28 11:26:20
설비공학과 조진균 교수 논문, 코로나19 대응 건축설비기술로 해외에서 주목 이미지
설비공학과 조진균 교수 논문, 코로나19 대응 건축설비기술로 해외에서 주목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1181
  • □ 설비공학과 조진균 교수가 2019년 ASHRAE Journal에 발표한 Improved Ventilation System for Removal of Airborne Contamination in Airborne Infectious Isolation Rooms 논문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건축설비기술로 미국공조냉동공학회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공조냉동공학회(ASHRAE: American Society of Heating, Refrigerating and Air-Conditioning Engineers)는 건축설비분야 최고 권위를 인정받는 125년 전통의 전문학회로 전 세계 132개국 57,000여명의 회원이 활동 중이며 인류의 건강과 지속가능한 지구환경을 위해 노력하는 전문가 모임이다.○ 조 교수가 발표한 논문은 지난 2015년 메르스(MERS) 사태 때 문제가 되었던 병원내의 환자-의료진간 바이러스 감염을 최소화할 수 있는 음압병실의 최적 공조/환기시스템을 제시한 내용으로,○ 코로나19와 관련하여 병원 내 감염의 위험성을 수치해석으로 그 원인을 분석하고, 감염방지를 위한 음압병실 최적화 설계와 검증의 실제 적용사례에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관련 전문가들에게 참고자료로 안내되었다.□ 한편, 조 교수의 연구논문 관련 내용은 미국냉동공조학회에서 운영하는 사이트 ASHRAE Journal News 3월 24일자에 게시됐다. (https://www.ashrae.org/news/ashraejournal/mitigating-airborne-infection-transmission-with-hvac-systems)
  • 등록일2020-04-17 15:3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