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정보통신공학과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학과소개

한밭대학교 정보통신전문대학원 모바일융합공학과HANBAT NATIONAL UNIVERSITY

N4동 312호 (Tel. 821-1198)

학과개요 및 교육목표

모바일융합공학은 모바일을 활용하여 정보통신의 융합 기술 서비스를 창출하는 실용학문이다. 모바일융합공학과 관련된 이론을 바탕으로 전공 지식을 함양하여 사물인터넷, 이동통신 분야에 특화된 전문 지식인을 양성하며,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을 포함하는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미래형 인재양성을 지향하며, 산업현장에서 전공분야의 확장 및 응용 분야의 변화를 주도하고 신기술을 창조하는 전문인의 양성에 중점을 둔다. 또한 세계화, 정보화를 선도하며 국제적인 협력을 통하여 창의적 기술을 발굴 육성할 수 있는 지도력을 갖춘 창조적 인력양성을 하기 위하여 글로벌 지식의 연구를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교육 및 연구 중점분야

모바일융합공학과는 사물인터넷 및 이동통신 분야로 특화하여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합하는 이론과 실무를 조화하여 산업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창조적이고 유연한 전문 지식인을 양성함은 물론 국제적 기술 표준을 선도할 수 있는 창의적 지식을 제안하는 세계화된 고급 인력 양성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 분야로는 모바일과 관련된 통신 프로토콜, 구현과 관련된 통신 이론 및 시스템, 고주파 그리고 증폭기 회로 설계 및 시스템 그리고 융합 관련된 사물인터넷 모바일 활용 기술 및 IT 기계 설계 및 빅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기계학습 등의 연구 전공을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고 각 분야의 전공교수가 학생들과 연구 활동은 물론 산업협력을 구성하여 교육 및 연구 개발에 힘쓰고 있다.

응용 및 관련 산업분야

대기업, 연구소, 공공기관, IoT 디바이스·플랫폼 응용서비스 개발 및 기술지원 기업,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서비스 기업, 통신·방송장비 개발 기업, 레이저 및 라이다 개발 기업, 방위산업 전문기업 등 사물인터넷, 이동통신 각 분야에 다양하게 진출 가능하다.

학과의 특성과 발전 전망

본 학과는 사물인터넷 및 가정 통신, 모바일 개인영역 통신, 모바일 의료, 무선 네트워크, 장거리 무선 통신 및 이동·위성통신, 방송, 군용 통신, 탐사, 항해등에 폭 넓게 활용될 수 있는 모바일 관련 기술 및 융합 통신 기술에 특성화를 위하여 필요한 실험실 및 장비를 구비하고 있고, 본 학과의 교수진은 연구소 경력 및 산업체 경력이 풍부한 연구진들로 구성되어 대학원생들의 지도에 매진하고 있다. 위의 분야에 대한 사회적 서비스 요구 및 산업적인 필요성이 확대되어 감에 따라 기술의 깊이 및 산업체의 요구사항이 증대하고 있음으로 그 전망은 매우 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