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도시공학과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학과 소개

한밭대학교 산업대학원 도시공학과 HANBAT NATIONAL UNIVERSITY

학과사무실 위치 및 전화번호 : S8동 526호(내선:821-1843,1186)

학과개요 및 교육목표

도시공학 관련 전반의 학문적 지식을 도시계획, 도시설계, 도시교통, 도시환경 등의 세부전공별로 심화시키고, 실무적인 측면에서의 응용기법을 교육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도시공간의 조성, 도시기반시설에 대한 효율적 유지/관리, 도시교통 문제에 대한 합리적 해결책 마련 등 현대 도시가 지니고 있는 여러가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이론 및 실무능력을 갖춘 도시공학 실무 전문가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교육 및 연구 중점분야

  • 도시의 성장/관리와 도시문제 개선을 위하여,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 기반시설의 활용성 극대화 및 유지관리를 위한 도시설계 및 계획의 실천적 수단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을 위한 방법론을 학습한다.
  • 현대도시의 심각한 도시교통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학술적, 실험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악화되고 있는 도시 환경문제에 대하여 공학적 기법의 적용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현재 및 미래의 도시환경을 쾌적하고 살기 좋은 방향으로 유도할 수 있는 실무역량을 배양케 한다.

응용 및 관련 산업분야

도시공학은 사회를 움직이는 전반적인 시스템에 대한 학문으로, 도시는 앞으로의 경제성장, 사회적 다양화, 기술 발전에 의해 고도로 복잡화 될 것이다. 이에 따라 도시공학 분야의 실무 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요구될 것이며, 공공기관, 토지주택공사, 한국도로공사, 도시·교통 엔지니어링, 설계기획사, 민간기업의 기획 부문, 공공의 공간계획 및 개발부문, 그리고 공공 및 민간 연구소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학과의 특성과 발전 전망

도시공학과는 도시계획, 설계, 교통, 환경의 각 세부분야에 대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세부분야 간을 연계한 융합적 기술의 학습 그리고 스마트 기술을 능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도시공간과 도시민 활동에 대한 논리적 분석과 합리적 계획 능력을 육성한다는 점에서 특징이 있다. 향후 도시공학과는 이러한 측면을 복합적으로 고려한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도시 및 지역계획 분야를 선도하는 학과로서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