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산업디자인학과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학과 소개

한밭대학교 산업대학원 디자인학과 HANBAT NATIONAL UNIVERSITY

학과 사무실 전화번호 : Tel. 042-821-1862/1863

학과개요 및 교육목표

인간의 생활환경에 대한 삶의 질을 높이며 상품의 효용적 가치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데 필요한 디자인 역할은 그 비중이 점점 더 커지고 있으며 디자인을 둘러싼 환경들은 다양하고 복잡하게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본 학과는 타 학문 분야와 유기적이며 지속적인 산·관·학 연구관계의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에 적응하는 학제적 융합성과 전공 학문분야에 심화된 전문성을 유지 발전시키고 있다.

이러한 제반 학문분야의 연구 노력들은 디자인 전공 교육과정에서 이성적 지평선을 확장시킬 뿐만 아니라 전문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감성적 통찰력을 겸비시켜 교육과 산업의 디자인 분야에서 지성적 교육자로서의 위상과 감성적 디자인 리더의 육성에 기여하고 있다.

교육 및 연구 중점분야

시각디자인전공

시각디자인전공은 디지털 미디어를 포함한 다양한 시각적 매체에서 발생하는 디자인 문화 환경에 관련된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문화 컨텐츠 개발의 교육연구학습활동을 통하여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시각적 언어와 의사소통에 관련된 지식체계를 연구 발전시킨다.

산업디자인전공

산업디자인전공은 생활문화공간의 사용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제품들과 사용자 사이에서 발생하는 물리적 욕구와 정신적인 욕구에 대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연구학습활동을 통하여 합목적성과 아름답고 창조적인 조형 언어에 관련된 지식체계를 연구 발전시킨다.

응용 및 관련 산업분야

산업적인 욕구로 태동된 디자인은 생산과 제조에 관련된 역할뿐 아니라 인간생활과 문화환경 전반에 걸쳐 의미와 역할이 확대되고 있으며 물리적인 욕구를 넘어서 정신적인 측면의 욕구 충족까지 인간과 문화생활 깊숙히 관여되고 있는 실정이다.

생산적인 가치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은 시각 디자인 영역에서 광고 디자인, 포장 디자인, 편집 디자인, 서체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CI/BI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 등과 공업디자인 영역에서 제품디자이너, 자동차 디자이너, 인테리어 디자이너, 공공시설물과 관련된 환경 디자인 등의 다양한 전문분야로 진출하면서 그 영역을 넓혀 왔다. 21세기를 전후하여 디자인 진출분야는 IT기술과 영상기술의 발달을 통하여 영상관련 산업들과 인터넷 관련한 웹 디자인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스마트폰과 같은 개인적 미디어 기기들의 보급 확대를 통하여 소셜 커머스를 지원하는 다양한 미디어의 소프트한 영역으로까지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디자인 관련 진출분야는 사회학, 경영학, 미학, 철학, 공학, 문학 등과 관련지어 생활 문화 컨텐츠를 창출하는 융합(Convergence : 여러가지 기능이 하나로 모이는 현상) 영역으로서의 학문분야와 산업분야로의 진출이 기대되고 있으며 동시에 생산적 조형언어 발굴과 관련된 분야와 더불어 상품화 전개에 관련된 Stylist, Researcher, Product Manager, Planning Presenter, 컴퓨터 관련의 전문화된 Programer 등과 같이 분화되고 고도한 전문(Divergence : 핵심기능만 남고 불필요한 기능을 제거하는 현상) 분야로도 발전이 심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학과의 특성과 발전 전망

중부권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와 전통을 기반으로 교육계와 산업계에 다양하고 전문화된 디자인 인재를 육성 발전시켜고 배출해 온 국립디자인전문교육기관이다. 디자인 각 분야에서 전문화되고 다양한 교수진과 엄선된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계와 산업계로 진출한 동문들은 학과의 특성과 정체성을 대변하고 있다. 다변화된 디자인 분야의 산·관·학 연구발전에 관한 노력과 경험들은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사회문화생활 전반에 신속하고 적절한 디자인 대응을 체험하고 선도하는 연구 환경을 만들어 감으로서 디자인 학문 분야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