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기준
수행평가기준Performance Criteria
수행평가기준은 국제적으로 합의된 건축학 교육성과에 기반하여, 국내 건축사 자격 취득 및 등록으로 이어지는 실무 준비에 필요한 교육의 핵심 지표이다. 학생은 졸업 시까지 교육과정을 통해 제시된 역량을 습득하고 평가받아야 하며, 이를 통해 전문적이고 책임감 있는 건축가로 성장할 수 있는 것이다.
수행평가기준은 크게 자체평가, 성과기준, 공동가치에 대한 대응, 그리고 학생수행평가기준으로 구성된다.
자체평가
자체평가는 프로그램이 수행평가기준의 각 항목 특성에 따라 교육성과를 달성했는지를 점검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내부 체계이다. 프로그램은 각 교과목과 연계된 학습성과를 주기적으로 평가·분석하여 개선 방향을 도출해야 하며, 이를 통해 교육의 질을 보장하고 장기적인 성과 축적을 가능하게 한다.
공동가치에 대한 대응
수행평가기준은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넘어 건축가로서의 사회적·윤리적 책임을 요구한다. 따라서 프로그램은 공동가치에 대한 다음 요소들을 포함해야 한다.
- 01. 환경의 지속가능성: 인간과 자연환경의 공존에 대한 이해와 환경보전 책임을 바탕으로 건축 및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담아내야 한다.
- 02. 미래기술의 이해와 활용: 도시와 건축의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해 새로운 기술을 이해·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 03.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설계·기술·이론 등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창의성과 혁신성을 발휘하여 해결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학생수행평가기준Student Performance Criteria
학생수행평가기준은 졸업 시점에 학생이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학습성과를 제시하는 기준으로, 건축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적용된다. 이는 네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며, 각 영역은 세부 항목으로 나뉘어 학생의 역량을 평가한다.
[건축적 사고]
- 01. 건축과 예술 및 과학기술: 예술과 과학기술의 이론과 지식을 바탕으로 건축과의 관계를 이해한다.
- 02. 세계 건축의 역사와 문화: 세계 건축 역사와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한다.
- 03. 한국 건축과 전통: 한국 건축의 고유한 사상과 건축문화 및 문화적 전통을 이해한다.
- 04. 건축과 사회: 건축과 도시가 인간·문화·경제·정치 등에 미치는 영향과 상호 관계를 이해한다.
[설계]
- 05. 형태 및 공간구성: 창의적 형태와 공간구성을 구체화하고 매체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06. 대지와 외부공간 계획: 지역과 대지의 특성을 분석하고 외부공간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07. 건축시스템 통합설계: 구조, 외피, 재료, 설비 등 건축시스템을 통합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08. 건축과 도시설계: 도시계획 및 지구단위계획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건축을 계획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09. 연구기반 종합설계: 조사·분석과 연구를 기반으로 한 문제 해결형 창의적 설계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기술]
- 10. 구조원리: 구조 기초 이론과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구조적 원리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11. 구조시스템: 철근콘크리트, 강구조 등 구조시스템의 적용 방법을 이해한다.
- 12. 환경조절 시스템: 빛, 열, 공기, 에너지 관리 등 환경조절 시스템의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13. 건축설비 시스템: 기계·전기·통신·소방 설비 등 건축설비 시스템의 기본 원리와 적용 방법을 이해한다.
- 14. 시공 및 건설관리: 건축 시공 과정과 관리 원리를 이해하고 설계와 시공의 연계성을 파악한다.
[실무]
- 15. 프로젝트 수행과 건축사사무소 운영: 건축사법에 따른 업무와 건축사사무소 운영에 필요한 관리 및 사업계획을 이해한다.
- 16. 건축사법과 건축법 및 관련 법령: 건축사 업무와 관련된 법규와 제도를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