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대학신문방송국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여론

예비 4학년이 추천하는 교내 경진대회

작성자신문방송국  조회수587 등록일2023-01-26

대학생들은 대학에 입학하고 졸업을 한 후 취업을 하기 위해 공모전, 서포터즈, 동아리 등의 활동을 하고 자격증과 토익 공부를 하곤 한다. 우리 대학 각 부서에서도 다양한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나는 3년간 총 18개의 경진대회에 참여하여 11번을 수상했다. 이렇게 많은 경진대회에 참가했던 경험을 토대로 선배, 동기, 후배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경진대회에는 4가지가 있다.

■외국어스피치대회

외국어스피치대회는 국제교류원에서 주최하며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시작한 나의 대학 생활에 도전정신을 일깨워 주었던 경진대회이다. 본선에 진출한 학우 중 유일한 1학년이라는 타이틀을 얻을 수 있었는데 본선을 준비할 때는 가족들 앞에서 발표하거나 무대에 설 것을 생각하며 소파 위에 올라가서 아래로 내려다보며 발표 연습을 하곤 했다. 그렇게 만반의 준비를 했지만 막상 발표가 시작되었을 때는 웅성거리는 청중들에 당황했고 교수님 한 분과 눈이 마주치자 대본을 까먹는 실수를 하고 말았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준비했던 대본을 보며 점차 안정을 되찾았지만, 발표를 끝내고 무대를 내려갈 때는 눈물이 왈칵 쏟아질 것만 같았다. 아쉬움이 남는 대회였지만 처음으로 50명이 넘는 사람들 앞에서 발표했다는 것과 나의 견해를 외국어로 발표했다는 사실에 앞으로 어떤 어려운 문제가 나에게 주어지더라도 두려워하지 않고 잘 풀 수 있을 것 같다는 자신감을 얻었다.

■취업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취업포트폴리오 경진대회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단에서 주최하는 경진대회로 약 1개월간 진행된다. 지금까지 참여했던 경진대회는 모두 우열을 가리기 위한 통로였지만 이 경진대회는 교육을 위한 경진대회였기에 참여하게 되었다. ‘취업’이라는 단어와는 거리가 멀었던 2학년이었지만 무언지알 수 없는 자신감이 솟구치는 바람에 참가 신청서를 제출했다. 예선 심사가 있기 전 이 경진대회의 목표에 맞게 희망 산업별 1대1 맞춤 지도, 채용 트렌드 및 포트폴리오 중요성 특강, 취업 포트폴리오 작성법 특강, 취업 희망 산업별 특강, 프레젠테이션 기법 교육 및 1대1 맞춤 컨설팅 지도 교육이 진행되었다. 처음부터 혼자 포트폴리오를 작성했더라면 본선 진출까지 도달하지 못했을 것이다. 본선에 진출했을 때 역시 1대1 프레젠테이션 지도를 받았으며 그 결과 경험이 많고 포트폴리오가 탄탄했던 고학번의 선배들 사이에서 기죽지 않고 나의 취업포트폴리오를 자신있게 발표할 수 있었다. 취업포트폴리오 경진대회에 참여했던 경험은 경진대회가 순위를 가리는 수단이라고만 생각했던 나의 고정관념을 깰 수 있었다.

■지역 문화 관광 콘텐츠 아이디어톤

지역 문화 관광 콘텐츠 아이디어톤은 우리 대학 대학혁신단과 공주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군산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 추진단이 함께 주최하는 Triangle+ 대학 간 공유 네트워크 협업 프로그램이다. 이 경진대회는 총 3차로 나눠서 진행되며 1차는 무주 리조트에서, 2차는 각 팀이 배정받은 지역에서, 3차는 제주도에서 진행되었다. 1차에서는 각 팀의 영상 계획서를 작성하고 교육을 받았고 2차에서는 각 지역을 홍보하는 관광 영상을 만들었으며 3차에서는 제주도에서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 7월의 더운 날씨 속에서 영상을 찍고 관광을 했지만, 지금까지는 해보지 않았던 새로운 도전이었기 때문에 재미있게 활동을 할 수 있었다. 평소의 나라면 새로운 것에 도전하지 않고 기존의 것을 유지하며 익숙한 일에만 시도했었지만, 이 경진대회에 참여하면서 기존에는 해보지 않았던 것에 도전하는 힘을 키울 수 있었다.

■회계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회계 포트폴리오 경진대회는 회계학과에서 주최하는 대학혁신지원사업 경진대회로 경영회계학과와 회계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만 참여할 수 있다는 제한이 있다. 이 경진대회 역시 예선과 본선으로 나눠지며 예선에서 포트폴리오 성적이 좋은 사람들은 본선에서 발표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이 경진대회에서 다른 학우들의 포트폴리오 발표를 들으면서 부족했던 나의 포트폴리오를 채워야겠다는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었으며 남은 학기 동안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지와 같은 길라잡이 역할도 기대할 수 있었다.

다양한 경진대회에 참여하는 이유는 수상 여부를 떠나서 동기부여를 받고 노력한 것에 관한 좋은 결과를 통해 ‘나는 할 수 있다’라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졸업하기 전 꼭 수상하고 싶은 경진대회에는 한샘문학상이 있고 그 밖에는 학생상담콘텐츠 경진대회가 있다. 3년 동안 한샘문학상에 참여하고 있지만, 아직 한 번도 수상하지 못했다. 졸업까지 이 경진대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는 단 1번뿐이지만 글쓰기 실력과 감수성을 발휘해 나의 글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는 소망을 이루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