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대학신문방송국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대학

학우들의 최다대출 도서 알아보기

작성자대학신문방송국  조회수829 등록일2023-05-16

중간고사가 끝난 5월 초, 도서관에 방문하여 여러가지 도서를 접해보자

시험기간이 되면 우리 대학의 많은 학우들이 교내 도서관에서 시험공부를 한다. 시험공부 이외에도 도서 대출, 조별 과제, 논문 작성 등의 많은 이유로 학우들이 도서관을 이용한다. 중간고사가 끝난 5월 초, 학우들의 손에 전공책보다 여러 도서를 들고 있는 것이 목격돼 우리 대학 학우들이 교내 도서관에서 가장 많이 대출하는 도서가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이는 우리 대학 도서관 홈페이지 자료검색> 대출베스트란에서 확인 할 수 있었다. 최근 90일을 기준으로 학우들이 최다 대출을 한 1위부터 6위까지의 도서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해당 도서에 대해서 설명하겠다.

학우들이 37회 대출한 이상호 저자의 <공간을 말하다 : 있는 그대로의 자유로움, 생긴 그대로의 자연스러움>도서가 1위에 올랐다. 이 도서는 역사학, 경제학, 정치학, 사회학 등 열두 가지 인문학적 시각에서 ‘공간’을 바라본 도서이다. 시대별 도시 입지 조건, 표준 신체 치수에서 도출한 건축 황금 모듈, 고층 건물 건축을 위한 기술의 발전, 유명 건축가가 만든 살기 위한 집으로서의 건축물, 공간 공유와 스마트화를 위한 미래 도시의 모습 등 인간과 지역, 시대의 중심 가치에 따라 공간이 어떤 모습으로 변화해왔는지를 살펴볼 수 있는 책이다.

최다대출도서 2위는 학우들이 25회 대출한 김호연 저자의 <불편한 편의점>으로 편의점을 주제로 한 장편소설이다. 이 도서는 2022년 가장 사랑받는 소설로 누적 판매 40만 부를 돌파했으며 전 서점 종합 베스트 1위에 등재되었고 지난해 우리 대학 도서관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인 행복 독서여행에서 선정된 도서이다.

최다 대출도서 3위는 학우들이 19회 대출한 김호연 저자의 <불편한 편의점 2> 이다. 이 도서는 전편의 위트와 속 깊은 시선을 이어가며 더욱 진득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불편한 편의점>이 25회의 대출이 되었고, <불편한 편의점 2>는 19회의 대출이 된 것으로 보아 불편한 편의점을 읽은 우리 학우들이 연속해서 2편을 대출해 읽은 것으로 예상된다.

최다 대출도서 4위는 학우들이 15회 대출한 <(일본어가 반듯하게 무럭무럭 자라는) 스쿠 스쿠 일본어 초급>도서이다. 우리 대학 도서관에 4권의 도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두 대출 중인 것으로 보아, 일본어과 학우들이나 일본어 관련 교양 수업에서 활용하는 도서인 것으로 보인다.

최다 대출도서 5위는 학우들이 14회 대출한 룰루 밀러 저자의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도서이다. 이 도서는 룰루 밀러가 친밀하면서도 독특한 방식으로 들려주는 과학에 관한 고군분투이자 사랑과 상실, 혼돈에 관한 이야기다. 나아가 신념이 어떻게 우리를 지탱해 주며, 동시에 그 신념이 어떻게 유해하게 변질될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도서이다.

최다 대출도서 6위는 학우들이 13회 대출한 <동아시아를 만든 열가지 사건 : 한국 일본 중국 대만이 함께 읽는 근현대사>도서로 아사히신문 취재반이 공동 집필한 도서이다. 동아시아 150년의 중대사건 10가지를 테마로 현지의 학자 및 목격자들을 직접 인터뷰함으로써 현장성과 객관성을 높였으며 각국의 역사교과서 및 문화현상을 심층 취재하여 현재 소통되는 동아시아의 역사 담론을 세밀하게 분석했다. 이 도서는 동아시아 근현대사를 주도해온 지배와 저항의 담론 대신에 교류와 연쇄라는 새로운 관점을 채택하여 한가지 역사 사건을 두고 한국 일본 중국 대만의 관점에서 다각도로 접근하여 일국사적 관점에 필연적으로 내재되기 마련인 한계를 넘어서려고 시도하고 있다.

중간고사가 끝나 비교적 여유로운 요즘, 도서관에 방문하여 여러 가지 도서를 접해보자. 독서는 우리의 두뇌를 활성화시켜 기억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 또한 독서는 어휘력과, 상상력, 이해력을 향상시키기에 우리 학우들이 시간이 날 때마다 우리 대학 도서관에서 여러 도서를 접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독서를 하고 싶은데 어떤 도서를 읽어야 할지 모르겠다면 우리 대학 도서관 홈페이지에 들어가 <2023학년도 도서관 추천도서 100선 목록 안내>라는 글을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