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ZOOM IN HANBAT

[신소재공학과 최승일 동문] 쉽지 않은 대외 환경을 마주하고 마침내 일본으로...

작성자기획과  조회수1,393 등록일2020-10-28
쉽지 않은 대외환경을 넘어 마침내 일본으로1.jpg [1,552.4 KB]
쉽지 않은 대외환경을 넘어 마침내 일본으로2.jpg [1,465.1 KB]
쉽지 않은 대외환경을 넘어 마침내 일본으로3.jpg [1,430.2 KB]

쉽지 않은 대외 환경을 마주하고 마침내 일본으로1

금년 2월에 신소재공학과를 졸업한 최승일 동문, 일본 비자발급이 최종 결정되어 그동안 취업을 위해 애쓰신 김윤기 교수님께 인사드리기 위해 학교를 찾았다.

요즘처럼 스승과 제자사이가 데면데면하고 쓸쓸할 때 모처럼 따뜻한 사연이 있어 인터뷰를 진행했다.


교수님을 찾아오셨다는데..

네, 제가 고대하던 일본 취업이 진행되어 그동안 잘 지도해주셔서 감사하다고 인사드리러 왔습니다.ㅎㅎ


교수님은 어떻게 만나셨나?

2018년 교수님 수업을 처음 들었고, 4학년 재학 시 캡스톤디자인을 수행하면서 끈끈한 우정(?)을 다지게 되었습니다.

쉽지 않은 대외 환경을 마주하고 마침내 일본으로3
처음 해외취업을 제안 받았을 때는?

교수님께서 소개해주셨는데……. 제게 찾아온 행운이었던 것 같아요. 솔직히 쉽지 않은 결정이었지만, 평소 일본만화에 관심이 많았어요. 그래서 만화를 통해 일본어를 터득하게 되었고 특히, IT분야에서 일해 보는 게 제 꿈이었다고 할까요?


결과가 나왔을 때 기분은? 솔직히 기쁨 반 걱정 반!! 코로나19와 한일관계 악화로 일정에 차질이 있었거든요. 다행히 모든 것이 차츰 해결되고 있어 마음이 가벼워 지고 있습니다.


쉽지 않은 대외 환경을 마주하고 마침내 일본으로2
취업에 성공한 회사소개를 간단히 부탁드려요.

Adhoc-System사입니다. 웹기반 기업재무 및 생산관리 시스템 구축지원 분야의 중소기업인데 도쿄 다이토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직원은 30명 정도 되고요. 매년 국제현장실습 등 한밭대학교와 산학협력활동을 지속해오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지금 기분은?

작년 12월경에 취업확정이 되었지만, 비자가 문제였지요. 나빠진 한일관계 때문인가 봐요. 불안했고요, 다행히도 잘 해결되어 지금은 후련해요. 이국생활이 걱정도 되지만 평소 근무해보고 싶었던 IT분야에서 미래의 목표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도전하고 싶어요.


일할 때 가장 힘들 것이라 생각되는 것은?

인간관계를 어떻게 하느냐 일듯해요. 아직까지 ‘혐한’이 일본에 있을 듯해요.


힘들 때는 어떻게 극복하시는지?

‘진인사대천명’, ‘제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자’라고 마음속에 자주 새겨보니 불안감도 어느 정도 없어지더군요.


쉽지 않은 대외 환경을 마주하고 마침내 일본으로4
학교가 많이 바뀌었죠?

네, 시설이 많이 좋아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학교에 대한 바람은?

학생들에게 꿈을 꿀 수 있도록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면 좋을 듯합니다.


‘첫 번째 인상이 가장 오래 지속된다’란 명언이 있다. 그만큼 첫인상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승일 씨의 첫인상은 성실하며 꾸준할 것 같은 느낌을 주었다. 자신의 목표를 위해 차근차근 준비한 그의 인생의 축포는 이제 막 시작되는 듯하다.


본에서 많은 경험을 하여 후에 우리대학 후배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그 무엇이 가득하길 기원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