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ZOOM IN HANBAT

[소재시스템공학과 조경수 대학원생] 안될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맘 먹으니 OK

작성자기획과  조회수1,710 등록일2020-09-15
조경수 대학원생 1.jpg [4,160.1 KB]
조경수 대학원생 2.jpg [4,114.1 KB]
조경수 대학원생 3.jpg [4,592.4 KB]

1차원 나노소재를 이용한 박막태양전지 성능향상 기술 개발에 성공하여 미국 화학학회에서 발행하는 ‘ACS Omega’ 9월 9일자 온라인 판에 이름을 올린 조경수 씨를 찾았다.


복도에서 비춰지는 5층 연구실 내부는 대부분 연구 장비로 채워져 삭막해 보일 수 도 있겠지만, 약속시간에 맞춰 빠끔히 문을 열며 우리를 반갑게 맞아주니 분위기는 금세 환해진다. 

조경수 대학원생 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소재시스템공학과 석사과정 4학기 차인 조경수입니다.


한 학기 온라인 수업으로 힘들었나요?

대학원은 뭐 그리 수업이 많지 않아서요. 견딜 만 했습니다.


어떤 학과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반도체 분야에 대한 연구를 주로 다루는 학과입니다.
이번에 개발한 ‘박막태양전지 성능향상 기술 개발’을 좀 쉽게 소개한다면? 반도체 접합을 위해서는 층이 형성되는데 이 층이 두꺼우면 빛을 흡수하여 반도체의 에너지 성능을 저하시키게 됩니다. 저는 이 층을 얇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여 개발했어요. 이번 개발로 언론에도 주목받았는데? 가족이나 친척 분들이 연락이 와서 놀랐어요. 그리고 뿌듯했고요.


조경수 대학원생 3

연구 중 가장 어려웠던 점은?

뭐랄까요. 음, 음...연구분석을 많이 하게 되는데 여기서 사용되는 식에 데이터값을 적용하여 결과 값을 산출하는 것이 어려웠어요. 저에게는 복잡한 부분이었어요.


연구결과에 대한 보람이라면?

솔직히 처음에 이렇게 좋은 결과가 나올지 예상을 하지 못했어요. 연구에 빠져들면서 신기하고, 재미있었지만, 그것보다‘세상에 안 될 것은 없다. 누구나 맘만 먹으면 할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된 것이 가장 큰 보람입니다.


반도체 분야가 적성에 맞나요?

네. 손으로 만들고. 이걸 가지고 여기에 맞춰보고, 저기에 적용해보고……. 괜찮은 것 같아요.

조경수 대학원생 2

(갑작질문)

한밭대로 삼행시? 음, 어렵네요. 제일 나중에 할게요. ㅋㅋ


지도교수는 어떤 분이신지?

정중희 교수님입니다. 학생들과 대화를 많이 하시는 소통짱 지도교수님이라 생각합니다.


우리학교에 대한 바람은? 

교수님과 학생들이 많은 대화를 나누었으면 해요. 학생들이 교수님을 어려워하는 부분이 좀 있거든요.


소망이 있다면?

졸업도 다가오고 제가 가고 싶은 반도체분야 직장에 취업했으면 합니다.


취업을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한가?

어학실력? 성실함? 잘 모르겠네요.ㅎㅎ

조경수 대학원생 4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모두들 코로나로 어려워하는데 하루 속히 바이러스 없는 깨끗한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인터뷰를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아차, 한밭대’삼행시를 물어본다는 것을 깜박했다. 밝게 웃고, 어려움이 있어도 금세 일어날 듯 한 생기 있는 매력에 푹 빠졌었나보다. 부디 경수씨의 바람대로 좋은 회사에서 연락이 와서 반듯한 직장인으로 다시금 밝게 웃어주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