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대학신문방송국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여론

외국어능력을 향상하고 싶다면 국제교류원으로

작성자신문방송국  조회수568 등록일2023-01-26

우리 대학 국제교류원(S0동)은 어학 능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외국어 교육과정이 마련되어 있고 해외 취업역량 및 글로벌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차별화된 글로벌 연수 과정, 글로벌 마인드를 함양해 주는 해외 우수 자매대학교 간의 학점교류 프로그램 및 학위취득 과정 등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국제교류원은 우리 대학에 방문한 외국학생들의 유학 생활 지원을 위해 한국어 교육, 한국문화체험, 학생들과의 교류프로그램, 멘토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제교류원에서 진행하는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 학우들의 외국어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는 만큼 어떤 프로그램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참여해보도록 하자.

■ 교환학생

교환학생은 본교와 학생교류 협정을 맺은 국외 자매대학교에서 1개 학기 또는 2개 학기 동안 수학을 한 후, 자매대학교에서 취득한 학점을 본교 소속학과에서 학점을 인정받는 프로그램이다. 미국, 영국, 일본, 중국, 태국 등 MoU+MoA 체결대학이라면 파견국가가 된다.

지원자격은 본교 학부 재학생, 선발학과(부)의 전공이 동일 또는 유사한 학과(부)에 속한 자, 직전 학기 15학점 이상 이수한 자, 신청 학기 및 파견 학기 평점 평균이 3.0 이상인 자, 파견대학에서 요구하는 언어능력 가능자 등이 해당된다.

■ 외국어 교육

외국어 교육은 토익 1년 정규반과 단과과정, 모의토익이 있다. 토익 1년 정규반은 신입생, 재학생의 외국어 능력 향상 및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교내에서 정규 수업 이외의 공강 시간을 활용하여 진행되는 토익 집중 교육 프로그램이다. 봄학기에는 토익 문법 정리 및 어휘학습, 여름학기에는 토익 실전을 위한 개념정리 및 파트별 학습을 한다. 가을학기에는 토익 각 파트별, 유형별, 집중 심화학습 및 문제 풀이, 겨울학기에는 글로벌 해외연수 프로그램 및 장학금 지급이 이루어진다.

단과과정의 경우 토익, 토익스피킹, 오픽 및 영어회화, 중국어 등 단기간 집중 교육 프로그램과 하계, 동계 외국어 맞춤 캠프가 있다.

모의토익은 재학생들에게 실제 정기토익 시험과 비슷한 난이도의 시험 응시기회를 제공해 영어 실력을 점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 해외연수 프로그램

해외연수 프로그램은 본교와 협정이 체결된 자매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양질의 단·장기 연수과정으로 학생들이 초급부터 고급수준까지 영어 능력을 향상할 기회뿐만 아니라, 학점을 취득하고 다양한 해외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세부적으로 몰입식 어학교육, 글로벌 챌린저(단기집중), 글로벌 챌린저(리더십 학기제), 글로벌 취업역량 강화, 융합형 전공 연계 학기제, 글로벌 커넥터 트레이닝이 있다.

몰입식 어학교육은 영어 회화, 작문 및 문법 등을 기초부터 학습하여 중급수준까지 향상하고 싶은 학생들을 위한 단기집중 어학연수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을 이수함으로써 학생들은 영어 울렁증, 외국인에 대한 두려움, 영어 학습능력 부족 등을 극복할 기회를 갖게 된다.

글로벌 챌린저(단기집중)는 영어학습에 새롭게 도전하고 싶은 학우, 동시에 다양한 글로벌 문화를 경험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시각을 갖기 원하는 학우들을 위해 마련한 어학연수 프로그램이다. 해당 과정을 통해 학우들은 영어학습에 대한 새로운 도전과 이를 통한 어학 능력 향상 및 해외문화의 이질감을 극복하고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앞서 소개한 여러 프로그램은 학교의 상황에 따라 학우 모집 유·무가 바뀔 수 있고, 지원자격도 달라질 수 있으니 관심 있는 학우는 국제교류원 홈페이지를 방문해 공지사항을 꼼꼼히 확인해보길 바란다.

글 이유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