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교육/연구

‘에듀테크 활용 교수역량 강화’ 교수법 세미나 개최

작성자기획과  조회수789 등록일2022-07-21
한밭대 교수법 세미나 3차_2(원본).jpg [4,222.3 KB]

external_image




□ 우리 대학은 교수학습센터는 20일 교내 국제교류관에서 교수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에듀테크 활용 교수역량 강화’를 주제로 교수법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최근의 교육현장에서는 교수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이 특히 강조되고 있는데 이번 세미나는 이러한 흐름에 맞춰 에듀테크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에듀테크 활용 교수전략을 설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 디지털 리터러시란, 디지털 시대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정보 이해 및 표현 능력,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원하는 작업을 실행하고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말한다.


 ○ 세미나에는 지아이연구소 김관주 소장을 초빙해 디지털 리터러시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온라인 수업도구 소개 및 활용전략에 대해 사례 중심으로 알아봤다.


 ○ 구체적으로는 △에듀테크 활용의 이해 △에듀테크 활용 수업운영 전략 △온라인 수업도구 사용방법에 대해 듣고, △오픈채팅방 △플립피티 △슬라이도(Slido) △패들렛 △구글오피스 △멘티미터 △알로(ALLO) 등을 다뤄보는 실습도 진행했다. 


□ 이번 세미나에 참여한 컴퓨터공학과 김태훈 교수는 “교육환경의 변화로 인해 교수에게 새로운 교수역량이 요구되고 있다”며, “다양한 온라인 수업도구를 교육현장에 적용한다면 학생들과 보다 효과적이고 친근하게 소통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 진성희 교수학습센터장은 “우리 대학 교수학습센터는 에듀테크를 활용한 효과적인 수업운영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지원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원격교육 인프라 구축 및 교육 지원을 통해 에듀테크 활용 교수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한편, 우리 대학 교수학습센터에서는 오는 27일 수업공감토크를 통해 ‘에듀테크를 활용한 상호작용 수업운영 노하우 공유’를 주제로 동료 교수들이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