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건축공학과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연구실소개

건축시공재료 연구실

건축시공·재료 연구실은 21세기 미래지향적 시공기술 및 시공재료의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신기술 공법 및 친환경 재료설계를 추구하는 연구실을 만들어가고 있으며, 건설 산업에서 요구하는 CO2 및 공기질 개선과 같은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실은 건설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시공기술과 시공재료의 기술적인 지식을 배양하여 건설 산업에서의 전문가를 육성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으며, 건축시공에 관련된 건축재료의 기본적인 특성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건축재료의 합리적 사용방법과 선택방법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건축성능과 관련된 건축시공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건축구조 연구실

건축구조 연구실은 건축구조 기술에 관한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국내 건설 산업의 생산성을 증대시키고 기술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본 연구실은 철근콘크리트 구조, 복합구조 등과 같이 다양한 구조형식에 대한 구조계획, 구조설계, 구조물의 성능평가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경제적이고 시공성이 뛰어난 새로운 구조 부재 및 접합 상세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실험 및 해석을 통하여 구조성능을 검증함으로써 구조 신기술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건축환경·계획 연구실

건축환경·계획 연구실은 21세기 미래지향적 핵심기술 분야의 한 축인 에너지 환경 문제를 건축에 효율적으로 응용시키기 위한 각종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열환경, 빛환경, 음환경, 공기환경 등의 조절을 통해 인간을 위한 쾌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한다는 기본 기능 외에 점차 고갈되어 가고 있는 화석연료 에너지의 사용을 최대한 억제하고 지구환경에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친환경적 각종 설계기법 및 건축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실의 주된 활동영역이다. 따라서 우리 연구실에서 관심을 갖고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은 건축계획 및 설계를 바탕으로 태양열건축, 환경건축, 그린건축, 생태건축, 지속가능건축 등이 주 대상 분야이다.

강구조해석 연구실

강구조·해석연구실은 건축구조분야 중에서 강구조(Steel Structure)에 관한 소재특성, 구조시스템 및 내진구조성능을 조사하고 구조실험 및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신기술 및 신공법을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 건축분야에서 내구성, 내식성, 유지관리 등의 LCC측면에서 우수한 구조재료로 사용성이 증대되는 스테인리스강 및 알루미늄합금과 건축구조용 고성능, 고강도의 신강종으로 제작된 구조부재의 국내외설계기준을 수정 및 작성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또한, 스테인리스강의 내식성, 내구성, 내화성 및 우수한 소성변형능력을 활용한 건축물의 내진성능을 향상하기 위한 제진댐퍼에 관한 연구를 수행 중에 있다.

건설시공관리 연구실

현재의 건설사업은 프로젝트의 대형화를 필두로, 복잡화, 다양화, 전문화, IT화 등으로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속에서 건설산업은 과거보다는 보다 정교한 그리고 정확한 시공 및 관리기술을 요구하게 되었으며, 이를 연구, 분석하기 위하여 본 연구실이 설립되었다. 본 연구실은 건축 시공과 관련한 3D 비정형 건축 기술 등 첨단 기술을 개발하며, 건설산업의 전반에 걸쳐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을 분석하고 이에 맞춘 효율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또한 공정관리와 공사비관리에 등 건설기업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건물에너지해석 연구실

건물에너지해석연구실은 우리 인류가 일생의 95%이상을 살아가는 건물의 쾌적하고 건강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건축설비 및 환경관련 기술 전 분야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며,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필요한 기술 뿐 아니라, 미래의 우리 후손들에게 필요한 건축설비 및 환경공학관련 기술을 예측하고 그 핵심기술을 개발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주요 연구분야로는 ICT 융합 시스템 에어콘 설비의 최적 제어 및 에너지 성능 평가, 바닥공조 시스템 및 산업 폐열 활용 집단 에너지 공급 시스템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