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신소재공학과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학과 소개

한밭대학교 산업대학원 재료공학과 HANBAT NATIONAL UNIVERSITY

학과사무실 위치 및 전화번호 : N8동 108호 (Tel:821-1245,1852)

학과개요 및 교육목표

산업대학원 재료공학과는 1995년 10월 개설 되어 지역 전략산업인 첨단 부품 및 소재 분야의 특성화 된 연구 및 개발(R&D)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1997년부터 5년간 지방대학특성화사업을 수행하여 반도체 크린룸 등 첨단 설비를 갖추어 기초 및 기업 지원 연구를 수행 중에 있으며, 2004년부터 현재까지 1, 2단계 산학협력중심대학 사업의 특성화학부로 사업을 수행 하여 기업체와 연계 된 응용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한편 2007년부터는 지식경제부에서 지원하는 지역혁신산업기반구축사업에 선정되어 정보전자부품소재단위공정/평가연구소를 설립하여 AFM, XPS 등 첨단 장비를 구축하여 지역 관련 기업과 공동연구를 통해 기술지원과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여 공급함으로써 지역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교육 및 연구 중점분야

현대 산업 발전에 있어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는 신금속. 반도체, 파인세라믹 등의 신소재 분야와 나노소자 및 태양전지 등의 미래성장산업 분야를 중점분야로 선정하여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나노종합팹센터 등의 대덕연구단지의 연구소와 연계하여 연구하여 R&D 능력을 배양하여 기업체 및 연구기관에 우수한 인력을 공급하고 있다.

응용 및 관련 산업분야

다가오는 21세기에 국가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가장 근간이 되며 필수적인 분야가 신소재분야이다. 따라서 체계적은 교육을 이수한 재료공학과 대학원 졸업생은 신재생에너지, 반도체, 디스플레이 그리고 첨단 부품 및 소재 분야의 유수의 기업 및 국가출연연구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국내외 대학의 박사학위 관정으로 진학하고 있다.

학과의 특성과 발전 전망

21세기 글로벌 지식정보화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여 신지식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 고급인력의 양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대량 생산사회의 획일화 및 정형화된 교육, 기술, 인력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산업 패러다임에 적응하여 산업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인재의 양성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재료공학과 대학원에서는 21세기 유비쿼터스 사회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첨단 소재 부품의 설계, 연구개발 및 생산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현장 적응력과 창의적 사고 및 국제적 사고를 갖춘 우수한 전문 연구개발 인력 양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